가수 아이유가 작년 ‘새미의 어드벤처2’ 더빙에 참여하고, 목소리 값으로 1억을 받았다는 뉴스가 있었다. 이를 두고 수익성을 고려했을 때 고액 출연료는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다. 성우와는 다르게 시사회 및 프로모션 일정에 스타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므로 출연료가 아닌 모델료 개념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반면에 아이유가 일반 성우의 50배에 달하는 출연료를 챙겨갔다는 주장도 있다. 출연료로 적정 액수가 아니라는 의미다.
최근 애니메이션 영화에 이름 있는 스타가 더빙을 하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어린아이들의 귀에 익숙한 스타를 출연시켜 마케팅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그러다보니 출연 스타의 몸값이 수 천만 원에서 1억 원을 넘는 현실에 왔다.
한국 영화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영화배우의 출연료가 커지는 것과 마찬가지 현상이다. 현재 톱 배우의 영화 출연료는 5억~6억 원대까지 치솟았다. 과거와 다르게 국내 영화계는 도둑들, 광해, 7번방의 선물까지 천만 관객을 연일 돌파하고 있다. 이에 따라 톱 배우들은 적지 않은 돈을 벌어들이고 있다.
물론 이에 대해 겉과 속이 다르다고 한탄하기도 한다. 배우들은 세금부담이 커서 손에 쥐는 돈은 적다고 한다. 그리고 수익 배분 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막상 자신들의 손에 들어오는 돈은 많지 않다며 억울해 한다. 그러나 일반 사람들이 볼 때는 배우들의 논리는 엄살에 지나지 않는다. 세금 부담은 국가 기본 정책이다. 국민으로서 당연히 짊어져야 할 의무다. 그리고 수익 배분 구조 문제로 억대 영화 출연료가 적다는 논리도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들이 정당한 대가를 받는다고 해도 이면에 영화계에 그늘진 곳에 비해 과한 측면이 있다는 사실이다.
한국 영화가 최근 연속으로 천만이 넘는 관객이 나올 때 독립영화는 여전히 어둠의 시기를 보내고 있다. 지난해 7만 관객을 모은 ‘두 개의 문’을 제외하곤 평균 관객이 1,500명 수준에 불과했다. 게다가 영화진흥위원회의 지원 감소는 독립영화의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톱 배우가 억대의 출연료를 받을 때 영화 스태프는 저임금에 시달리는 보도도 자주 들린다. 몇 년 전 시나리오작가 최고은씨가 안타깝게 죽어 우리 사회에 경종을 울렸다. 최씨는 한국예술종합학교 출신의 젊은 영화감독이자 시나리오작가였다. 촉망받는 영화계 인재였지만 영화 작업이 거듭 무산되면서 생활고와 지병으로 고통을 겪다가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다.
이 사건은 당시 사회적으로 적지 않은 충격을 주었다. 재능 있는 젊은 예술가가 제대로 뜻을 펴지 못하고 죽음에 이른 만큼 편중된 처우 문제 등이 떠올랐다. 영화계에 대한 비판과 사회적 상황에 대한 자성론도 있었다.
하지만 관심은 그때뿐이었다. 여전히 영화계는 다수의 스태프들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 영화산업협력위원회의 2012년 영화 스태프 근로환경 실태 조사에 따르면, 후반작업분야를 제외한 팀장(퍼스트)급 이하의 연 평균소득은 916만원으로 집계됐다. 그야말로 생계유지가 곤란한 부끄러운 임금이다.
상업논리로 독립영화를 밀어내는 것도 경계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독립영화는 상업영화의 밑거름이자 자양분이라고 말한다. 독립영화는 한국 영화의 다양성과 미래의 성장 동력을 위한 발판이다. 발판도 다지지 않고 서려고 하는 것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같다. 특정 스타에 기대는 상업성을 탈피하고, 작은 영화들을 장려하는 문화적인 인식 제고 등이 필요하다. 스타 마케팅으로 활기를 찾았던 뮤지컬 시장도 돌아볼 필요가 있다.
국내 뮤지컬계는 지난 10년간 외국 브랜드 수입 경쟁만 치열했다. 대기업 자본까지 달라붙어 로열티는 자꾸 치솟았다. 표 값은 어느새 10만원을 훌쩍 넘겼다. 그러나 비싼 로열티 탓에 수익은 제자리걸음이었다. 웬만한 뮤지컬은 이미 다 수입된 상태이기도 했다. 시장은 정체기에 접어들었다. 새로운 관객층을 확보할 필요가 있었다. 여기에 음반 시장 역시 불황이었다. 이때 음반 제작사들은 공연 제작사와 손을 잡았다. 아이돌 스타들을 뮤지컬 무대에 올리기 시작했다. 결과는 대체로 좋았다. K-팝과 더불어 K-뮤지컬도 인기를 끌었다.
한동안 침체기에 빠졌던 뮤지컬 시장은 K-팝에 힘입어 아이돌을 캐스팅하면서 흥행에 성공하는 듯했다. 한류 열풍으로 일본과 중국 시장까지 확대되었다. 공연장과 뮤지컬 연습실을 방문하는 한국 뮤지컬 관광 투어가 존재할 정도다. 그러나 스타 마케팅에 의존한 뮤지컬은 점차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트리플 캐스팅도 모자라 다섯 명이 공동 주연을 맡고 있다. 배우들은 실력도 부족한데, 연습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그 와중에 아이돌 가수의 출연료는 회당 3,000만원까지 치솟았다. 출연료는 엄청나게 올랐지만 여타 배우와 스태프들은 변한 것이 없다. 상대적 박탈감만 커졌다. 제작자들이 작품으로 승부하는 것이 아니라 스타 캐스팅에만 치중하다가 만난 결과다.
외국 애니메이션을 사다가 그때마다 스타를 내세워 흥행에 성공한다면 국내 애니메이션은 창의적인 작품 개발 의욕을 잃게 된다. 국내 콘텐츠의 건전한 탄생을 위해서라도 정도(正道)의 마케팅을 해야 한다. 아울러 영화, 뮤지컬 등 모든 예술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적정한 분배와 성장이 이뤄져야 한다. 그래야만 독자를 감동시키는 콘텐츠가 탄생한다. 일부 스타에 기대는 마케팅은 흥행에서는 성공할지 모르지만, 궁극적으로 예술 산업이 성장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