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이 없는 집을 본다. 대신 그 자리에 책꽂이가 있다. 책도 전집으로 가득하다. 아이들의 독서를 위해 그렇게 한다. 거실에 컴퓨터가 있는 집도 있다. 아이들 방에 컴퓨터가 있으면 게임의 유혹을 받기 때문에 거실에 둔다. 아이들이 책 읽기에 집중하도록 만든 환경이다.
독서는 먼저 독서 자료에 대한 친근감을 가지는 것에서 출발한다. 책을 가까이 두면 접촉할 수 있는 기회가 많게 되고, 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독서 습관 형성이 된다. 거실에 텔레비전이 없고 책이 있으면 자연스럽게 책과 가까워질 수 있다. 남들보다 책을 읽는 시간이 많을 것이다. 게다가 컴퓨터를 방에서 격리시켰으니 게임과 인터넷, 유튜브 등에 빠지는 것도 막는다.
아이들에게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개인이 의지를 갖고 외부 환경에 대처하는 것은 힘들 수도 있다. 나이가 어리다면 더욱 그렇다. 이럴 때는 자녀에게 물리적 환경을 적합하게 제공, 유지,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런 것을 알기 때문에 많은 부모들이 집에 텔레비전도 없애고, 컴퓨터 이용 방법도 바꾸는 노력을 한다.
그러나 막상 부모들과 이야기하다보면 효과는 얻지 못하고 있다는 불만이다. 처음에는 책을 읽는 것 같은데, 어느새 관심이 없다고 한다. 아이들이 처음에는 허락된 컴퓨터 게임 시간을 기다리며 공부했는데, 지금은 게임에도 관심도 없고 그렇다고 특별히 책을 많이 읽는 것 같지 않다고 하소연을 한다. 거실에 책장을 만들고 책을 산 것이며, 컴퓨터 전원 코드까지 차단하며 쏟은 노력에 비해 결과가 만족하지 못하다고 불평한다.
책 읽기 환경을 최적으로 만들었는데 특별히 효과를 못 보는 이유가 뭘까. 이유는 부모에게 있는 경우가 많다. 아이들은 거실에서 책을 읽게 하고, 정작 본인은 집안일에 바쁘다. 그러다가 부모는 안방에 들어가서 휴대폰으로 텔레비전을 본다. 아이들은 늘 혼자 책을 읽는다. 결국 책 읽는 것이 점점 숙제처럼 다가오고 지겨워진다.
인간은 관찰이나 모방을 통해 행동한다. 특히 집에서 부모의 행동은 어린아이들에게 모방의 중요한 대상이 된다. 부모가 책 읽기를 하면 자녀들의 독서 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전 예일대 교수 전혜성 박사는 미국으로 유학 후 두 아들 고경주, 고홍주 박사를 훌륭히 키웠다. 고경주는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건후생부 장관을 지내고, 고홍주는 하버드대 공중보건대학원부학장 및 클린턴 정부시절 국무부 인권차관보를 역임했다. 여섯 남매를 모두 하버드대와 예일대에 보내고 미국 주류 사회의 엘리트로 키웠다. 전 박사의 자녀 교육은 책 읽기였다. 책 읽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거실은 물론 아이들 방 등에 책을 배치했다. 자녀들과 함께 팝뮤직을 듣고 영화를 보면서 현실과 연결하도록 함께 토론을 했다.
미국의 케네디가에 어머니 로즈 여사의 열성적인 독서 교육도 널리 알려져 있다. 케네디가의 자녀들은 엄마가 정해주는 독서 리스트에 따라 책을 읽고 신문도 읽었다. 그리고 서로 토론을 통해서 책 읽기를 완성했다.
세계의 명문가들이 훌륭한 인재를 만드는 데는 책 읽기가 출발이었다. 거실에 책꽂이를 설치하는 등 책의 향기가 묻어나는 집안 분위기를 만들었다. 그런데 책 읽기 환경 조성은 부모와 함께 하면서 완성됐다. 자녀에게 독서 습관을 들이게 하려고 부모도 함께 읽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독서를 하고 난 후에 토론을 함께 하고, 이에 따른 글쓰기도 함께 하면서 자녀가 꿈에 한층 더 근접할 수 있도록 도왔다.
학교도 마찬가지다. 학생들은 주위 환경으로 동일한 행동을 반복하는 습관이 있다. 학생들의 독서 습관을 위해 도서관이나 기타 학급 문고를 설치하는 것만큼 선생님의 태도도 중요하다. 학생들과 함께 선생님이 책 읽는 모범을 보여야 한다. 그리고 책의 내용을 함께 공유하는 토론 마당에 참여해야 한다.
개인이 필요에 의해 주위 환경을 통제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기존의 환경이 개인 생활의 안정을 방해한다고 생각되는 경우 주도적으로 비판하고 공격하여 좋은 환경으로 개선을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해 개인이 환경과 더불어 조화롭게 발전하고 개성 있는 삶을 영위한다. 거실에 텔레비전 대신에 책을 두는 것도 개인이 환경을 정복하는 것이다. 하지만 환경 정리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다. 자녀 옆에서 함께 책을 읽어야 한다. 부모와 함께 할 때 아이는 책을 가까이 하고, 마음속에 꿈을 키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