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목적
화이트헤드 지음/ 궁리
교육이란 '지식 활용의 방법을 체득케 하는 것'이며 '지나치게 많은 것을 가르치지 말고, 가르쳐야 할 것만 가르치며, 사색이나 생활에 가장 기초적이면서도 널리 활용될 수 있는 기본 관념과 그 응용을 가르치는 것'. 존 듀이와 함께 미국의 대표적 교육학자이자 철학자로 꼽히는 화이트헤드의 강연 집으로 박식함에 그치는 인간이 지상에서 가장 쓸모 없는 인간이라는 교육의 근본을 되새기게 하는 고전이다.
학교를 버려라
매트 헌 엮음/ 나무 심는 사람
학교에 다니지 않고 홈스쿨링, 지역 학습네트워크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배우는 사례를 소개한다. 근대학교제도가 전쟁에 패한 프로이센이 모든 국민을 복종하도록 만들기 위해 실시한 대중교육에서 비롯되었음을 밝히면서 자기만의 아주 특별하고 독특한 감각능력으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갈 것을 권유한다. 제목 '학교를 버려라'는 학교를 없애자는 뜻이 아니라 수동적인 삶을 버리라는 뜻이다.
초등 사회과 교육
서재천 지음/ 유천
학생들이 변화하는 사회에 맞는 사회과 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공주교대 교수인 저자는 현직 교사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근 외국 이론을 많이 반영했으며 우리나라 사례도 함께 제시했다. 사회과 교육의 본질, 변천, 교수학습계획, 역할놀이
시뮬레이션 학습, 토의 학습, 읽기 쓰기 그래프 기능 등의 수업 방법과 사회과 평가 등 13개 장으로 이루어졌다.
말 잘하는 아이가 공부도 잘 한다
정재환 지음/ 민미디어
세상의 변화에 따라 언어도 변하기 마련이지만, 분명 그 안에는 지켜야 할 선이 있다. 아이들이 바르게 말하기 위해서는 어른들이 먼저 똑 부러지는 발음을 들려주어야 하는 법. 우리말의 정확한 의미 전달을 위한 저자의 날카로운 지적을 읽으면 우리가 얼마나 잘못 발음하고 있는지를 깨닫게 된다.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으로 올바른 말하기를 연습하도록 다양한 초등교과서 관련 자료도 덧붙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