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철학 개설·북카페 운영 등
예술적 스펙트럼 확장에 주력
단위학교의 자율성 확대 필요
국가적 차원의 지원과 육성도
[한국교육신문 김예람 기자] “복도에서 마주친 학생들이 하나같이 표정이 밝고 인사성도 좋네요? 일반적인 고등학생 같지 않아요. 왜 그런 걸까요?”
최은희 안양예고 이사장은 “자기가 하고 싶은 걸 하기 때문”이라고 확언했다. 원하는 분야를 배우니까 학교 오는 게 좋고 신이 나서 명랑해지고 인사성도 좋은 거라고.
1982년 연암학원 안양영화예술고가 개교하면서 시작된 안양예고는 오랜 전통과 역사 속에 우리나라 문화예술계를 이끄는 수많은 졸업생들을 배출하며 오늘날 한류 문화의 발판이 됐다. 가수 비, 바다, 방송인 박나래, 붐, 남희석, 배우 김민종, 오연수, 안재모, 신성록, 오연서 등 내로라하는 연예인은 물론 음악과 미술, 무용, 문학 등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졸업생들이 줄을 잇고 있다.
안양예고 교장을 거쳐 지난 5월 취임한 최 이사장은 “문화예술이 국가 경쟁력으로까지 이어지는 오늘날 우리나라의 예술 각 분야의 세계적인 성장이 그간 청소년 예술교육을 담당해 온 여러 예술 고교들의 성과이며 그 중심에 안양예고가 있다는 것에 남다른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했다.
평소 우리나라 예고 교육이 다소 기능에 치우쳐 있다는 점을 아쉽게 생각했던 최 이사장은 특히 자신의 전공에 대한 좁은 시야를 벗어나 예술 전반에 넓은 시야를 가지도록 교육하는데 힘쓰고 있다. 인문학적인 바탕과 전공에 대한 숙련이 있을 때 새로운 재창조가 나올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최 이사장은 ‘예술철학’ 과목을 개설해 학생들이 스스로 사고하는 능력과 습관을 갖게 하고 ‘아침愛독서’ 시간과 ‘북카페’를 운영해 책과 가까이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왔다. 또 한 달에 한 번 학생들이 ‘이달의 시’를 선정해 교내 곳곳에 게시하고 전체 학생 조회 때 함께 암송해보는 시간을 마련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세미나를 자주 개최하는 등 ‘스펙트럼’을 넓혀주는 데 주력하고 있다.
“‘창조적인 생각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물론 멋진 아이디어가 난데없이 떠오르는 일들은 있다. 하지만 그건 우리의 무의식이 준비됐기에 가능한 일’이라는 윌 곰퍼츠의 말처럼 자신의 전문분야에 집중하는 가운데 다양한 기회와 경험을 통해 또 다른 창조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예술고의 지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술고 발전을 위한 제언도 밝혔다. 그는 “예술고는 특별한 예술적 재능을 가진 학생들을 교육하기 위해 설립된 특수목적고인 만큼 일반 학교와는 다른 특수한 상황들이 많아 학교 단위의 자율성이 필요한데 이 점이 제한돼 있다는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우리 학교 5개 학과는 각기 다른 교육과정과 구성원들로 운영되기에 어찌 보면 5개의 학교가 있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상급 관할 기관에 이런 특수한 예술학교 운영을 이해하는 전문가들이 많지 않고 교육 여건이 일반계고와 거의 동일하게 적용돼 실제 운영에 있어 제약을 받습니다. 전공교사들의 문제부터 학생들의 전공교육에 이르기까지 단위학교의 자율성이 확대된다면 보다 큰 교육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과 육성도 강조했다. 그는 “예술고 학생들은 이미 재능을 인정받아 선발된 예술 인재들인 만큼 국가적인 차원의 지원과 육성도 필요하다”며 “흔히 예술고는 부유한 집안 아이들만 다닌다는 오해가 있는데, 아르바이트나 장학금을 통해 학업을 이어가는 어려운 환경의 학생들도 상당히 많다”고 말했다. 성적 우수, 실기 우수 장학금은 물론 외부 장학금도 적극적으로 유치해 이런 학생들을 도와주고 있지만 모두 충족시키기는 어렵다는 것.
그는 “문화예술이 국가 경쟁력의 중요한 부분임은 물론 한류 문화나 K-Pop같이 실제 문화예술영역에서 발생하는 국가의 산업적 파급력이 막강한 만큼 다른 공교육 기관과 마찬가지로 예술고에 대한 국가의 관심과 재정적 지원도 필수적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최 이사장은 “예술은 인간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인간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중요한 분야인데, 코로나19로 예술계가 큰 타격을 입으면서 여건이 어려워진 예술인들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앞으로는 우리 졸업생뿐만 아니라 모든 문화·예술인들이 생활에 어려움 없이 마음껏 예술활동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국가적·사회적 관심과 지원 시스템이 갖춰졌으면 하는 희망”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