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인터뷰1] “실사구시 공학기술교육 꽃피운 취업률 1위 한기大로 오세요”

개교 30주년 한국기술교육대 이성기 총장에게 듣는다

 

“실천공학교육과 평생직업능력개발 글로벌 선도대학으로서 국가발전에 이바지하는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올해로 개교 30주년을 맞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이 학교의 이성기 총장은 <새교육>과 인터뷰에서 “세계 최고의 평생학습 선도 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해 개교 100주년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교육의 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국기술교육대는 국가의 미래를 견인할 고급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우수한 훈련교사 배출을 목적으로 지난 1991년 노동부 주도로 설립된 국책대학이다.

 

국립대 수준의 저렴한 등록금과 풍부한 장학금, 높은 기숙사 수용률로 학생 만족도가 높은 이 학교는 전국 4년제 대학 중 취업률 1~2위를 다툴 만큼 최우수 대학으로 정평이 나 있다.

 

이 총장은 “이론과 실습을 5:5로 맞춘 교육과정 운영으로 현장 실무능력 배양에 노력하고 있다”면서 “특히 각 전공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교육할 수 있도록 교과목을 신설, 개편하고 융합학과를 설치해 학생들의 융·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대학 최초로 5G 기반의 스마트러닝팩토리를 개관한 것도 융·복합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지난 11월 3일 열린 개교 30주년 행사에서 이 총장은 “실사구시에서 비롯된 실용문화와 성과문화를 바탕으로 공유문화, 혁신문화의 DNA를 심어 세계 최고대학으로 나가는 담대한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 총장은 철도기관사로 시작해 대학 총장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 가정형편이 어려워 국립 철도고등학교에 진학해 철도청에서 부기관사로 일하다 대학에 진학했다. 이후 행정고시를 거쳐 노동부에서 관료의 꽃인 차관까지 지냈다. 

 

 

개교 30주년을 맞았습니다. 소회가 남다를 것 같습니다.

얼마 전 개교 기념 행사에서 정호승 시인이 ‘봄길’이란 시를 선물해 주더군요.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있다. 길이 끝나는 곳에서도 길이 되는 사람이 있다’라는 글귀가 적힌 시입니다. 이 말처럼 우리 대학은 개교 60주년, 개교 100주년으로 이어지며 더욱 새로운 교육의 길을 만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가장 취업 잘되는 대학, 가장 교육 잘하는 대학으로 유명한데 비결이 뭔가요?

교육부 대학 알리미 취업률 공시에서 전국 4년제 대학 중 1~2위를 다툽니다. 올 1월 발표된 취업률은 84.7%이고요. 국내 4년제 대학 평균 취업률이 63.4%인 것과 비교하면 무려 20% 이상 높죠. 학생들의 현장실무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둔 교육과정이 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교육과정에서 실험실습이 차지하는 비중이 50% 정도 됩니다. 실습이 많다보니 수업시간도 많죠. 아울러 현장 실무경험이 풍부한 교수진과 100여 개 LAB실을 24시간 개방하는 등 우수한 교육여건도 자랑할 만하고요. 다른 대학에서는 보기 힘든 졸업연구작품 제작을 의무화해 전공지식 활용과 창의적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한 것 역시 우리 학교만의 강점입니다.

 

 

시쳇말로 빡세게 공부시키는 학교네요.

(웃으며) 대학에 들어왔다고 한눈팔 틈이 없죠. 그래서 학부모들이 더 좋아하는 대학입니다.

 

그런데 학생들 만족도는 전국 최고라고 들었습니다.

경제적 부담 없이 마음 놓고 공부할 수 있는 대학이라는 게 가장 큰 매력이죠. 등록금의 경우 공학계열이 230만원, 인문계열은 160만원 수준입니다. 여기에 등록금감면 장학금, 학업생활지원장학금, 근로봉사장학금 등 모두 36종에 달하는 장학제도를 통해 학생 1인당 연 평균 329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됩니다. 이를 계산하면 학생들이 연간 부담하는 학비는 100만 원 남짓에 불과하죠. 기숙사도 11개 동에 2918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전체 대학생 대비 수용률이 80%로 전국 최고수준이에요. 집 걱정, 돈 걱정 없이 공부하는 대학이 우리 학교입니다.

 

실사구시형 공학기술자를 양성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요.

4차 산업의 특징인 융·복합 교육을 위해 융합학과를 설치해 ‘AI·빅데이터’, ‘AR/VR’, ‘스마트팩토리’의 3개 트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전공과 융합해 시너지를 발생시킬 수 있는 트랙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으며 13학점을 이수하면 졸업 시 부전공 수준의 마이크로 디그리(Micro Degree)를 받게 됩니다. 융합학과 소속의 학생은 한 명도 없지만 모든 재학생이 융합학과의 학생으로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유연한 교육과정이 특징이죠.

 

 

융·복합 교육 지원을 위해 5G 기반 ‘스마트러닝팩토리’를 개관해 운영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스마트러닝팩토리는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클라우드컴퓨팅 등의 기술을 분절하고 돌려보면서 직접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전문가와 문제점을 풀어가며 작업합니다.

 

4년제 대학으로서는 처음으로 ‘직업상담사’ 등 고용서비스 전문인력 양성 학과를 개설한 것도 눈길을 끕니다.

그렇습니다. 국내 대학 최초로 ‘고용서비스정책학과’를 신설, 2022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사실 선진국들은 오래전부터 고용서비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상담 인력을 증원해 왔습니다. 아시다시피 독일은 9만 5000명, 프랑스 5만 5000명, 일본 2만 7000명 등 선진국들은 풍부한 인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3200명에 불과한 실정이죠. 그래서 향후 취업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끝난 수시모집에서 7.88대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할 만큼 반응이 좋더라고요. 내년 1월에는 정시모집 가군에서 신입생 10명을 모집할 계획입니다. 

 

 

학생들이 몰리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겠죠?

고용서비스정책학과는 교육과정 전반이 국가자격증 취득이 가능한 NCS 기반 과정평가형 과목들로 구성돼 있어 정규과정을 이수하고 평가를 거치면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7급공무원 임용시험에서 3~5%의 가산점이 주어져 공무원 임용에 매우 유리합니다. 이번 학과 개설은 우리 학교 발전의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합다. 앞으로 우리 대학을 독일의 ‘고용서비스 특성화대학(HdBA)’, 프랑스의 ‘고용서비스 역량강화센터(CIDC)’, ‘고용서비스 경영대학(Universite du Management)’과 같은 국가를 대표하는 고용서비스 전문 교육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관료에서 총장으로 변신한 지 3년째를 맞고 있습니다. 학교 경영 철학이 궁금합니다.

우리 학교 개교 30주년 슬로건이 ‘사람을 향하는 기술, 세상을 바꾸는 교육’이었습니다. ‘사람을 향하는 기술’은 기본 가치를 인간에 두고 쓰는 것을 편리하게 하면서 삶을 두텁게 하는 이용후생(利用厚生)’의 실천 지향적인 기술공학을 의미합니다. 또 ‘세상을 바꾸는 교육’은 우리 사회가 직면한 현안 문제를 창의적 사고와 도전정신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교육하자는 뜻을 담고 있어요. 기술이 아무리 발전한들 사람에게 이득이 되지 못하면 소용이 없고, 아무리 좋은 교육이라도 세상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는 것 아닙니까. 이러한 철학을 바탕으로 우리 학생들을 ‘기술로 사람들을 널리 유익하게 하는 융합형 미래인재’로 육성하는 게 바람입니다.

 

100년을 내다보는 교육을 강조했는데 구상 중인 계획이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국기술교육대가 세계 최고의 평생학습 선도 교육기관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내용을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요소기술 중심으로 재편하고, 교육과정을 마이크로 크레디트 등으로 유연화할 생각입니다. 교육방법도 첨단 에듀테크를 활용해 다양화시켜 나갈 예정이고요. 또 현재의 직업훈련 교사뿐만 아니라 초·중·고 교사 및 기업 현장 교사 등까지 교육대상을 확대해 아시아 등 개발도상국의 직업훈련교사 양성 및 훈련까지 수행하는 대학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