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만든 ‘EBS 창의체험 탐구생활(이하 탐구생활)’ 7·8권이 출간됐다. 초등 교육과정을 반영해 읽기, 쓰기 등 기초 역량을 키우고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해볼 수 있게 구성했다. 겨울방학을 앞두고 자녀의 학습을 고민하는 학부모들과 재미있게 공부하고 싶은 초등학생들의 마음까지 읽어냈다.
탐구생활 7권 ‘접속! 미디어 월드’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의 세계를 다룬다. 조선 시대 거리의 이야기꾼인 ‘전기수’부터 동영상 플랫폼을 활용해 콘텐츠를 제작하는 ‘크리에이터’까지 소개한다. 책과 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영화, 각종 공연 등을 비롯해 요즘 어린이들에게 인기인 연예인, 1인 방송의 이모저모도 살필 수 있다. 유익한 소식, 정보를 전하는 동시에 즐거움을 주는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의 모든 것을 담았다.
탐구생활 8권 ‘슬기로운 의복 생활’에는 우리 전통 옷인 한복, 세계 각국의 전통의상, 패션의 역사, 장신구, 첨단기술을 장착한 옷, 옷 관리 방법까지 옷에 관한 이야기를 망라했다.
어린이 학습 도서인 탐구생활은 지난해 첫선을 보였다. 동물 캐릭터 판다, 라피도, 워프, 캐비, 순호가 함께 탐험을 떠나는 콘셉트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학년 구분 없이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해 방학뿐 아니라 평소에도 궁금할 때마다 펼쳐볼 수 있다. 원격수업을 할 때도 교과 수업과 연계해 활용 가능하다. 만화를 좋아하는 어린이도, 책 읽기에 재미를 붙인 어린이도 두루 읽을 수 있게 만화와 글의 비중을 균형 있게 배치한 점도 눈길을 끈다. 토론, 논술, 보고서 쓰기, 만들기, 그리기 등 다양한 활동도 곁들인다.
코로나19 상황에서 더욱 중요해진 자기주도학습 능력을 기르는 데도 효과적이다. EBS 방송을 보면서 학생 스스로 학습 내용을 이해할 수 있게 했다. EBS 인기 강사인 이선희 선생님과 동물 친구들이 호기심 해결 여행에 동행한다.
탐구생활 동영상 강의는 EBS2와 EBS플러스2 채널에서 방영한다. 이번에 출간된 7권에 관한 내용은 오는 1월 10일 처음 방송하고, 8권은 1월 24일에 볼 수 있다. 방송을 놓쳤더라도 EBS 초등 홈페이지(primary.ebs.xo.kr)와 유뷰브에서 다시 시청 가능하다.
한편, EBS 초등 겨울 방학생활도 출간됐다. 방송 시청 후 배운 내용과 느낀 점을 정리할 수 있는 방송기록 학습장과 책 속 부록도 포함됐다. 방학생활 방송은 내년 1월 3일부터 2월 4일까지 EBS2와 EBS플러스2 채널에서 학년별로 방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