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통계청이 발표한 '청소년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공부'보다 '직업'에 대한 고민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전국 중·고등학생 924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진로 관련 설문조사에서 '학교 진로 수업에서 바라는 점' 1위가 직업체험(26%), 2위는 현장견학(24%)이었다. 이를 통해 코로나 시대이지만 체험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갈증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체험과 프로그램이 있더라도 교육하는 방식이 무척 중요하다. 이론에만 치우친 진로교육, 금융교육, 경제교육에서 벗어나야 한다. 주체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커리어를 쌓기 위해서는 어떤 활동을 해야 하는지 스스로 체득할 수 있는 체험형 교육과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는 금융교육으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
이는 직업체험, 현장 견학 등을 마음 편히 갈 수 없는 상황에서 자유로이 진로도 탐색하고, 합리적인 소비와 저축 활동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청소년 진로·금융생활 보드게임 ‘꿈이머니’가 학교 선생님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도 많이 활용되는 이유일 것이다.
시·공간 제약 없는 모바일 앱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돈에 대한 긍정적 가치관과 건강한 금융습관 형성이 필요한 청소년에게 ‘찾아가는 금융교육’과 온택트 교육(화상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학교 등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많이 요청하고, 만족도가 높은 교육은 청소년 진로·금융생활 보드게임 ‘꿈이머니’다. 특히 지난해 말부터 전국 17개 교육청에 ‘꿈이머니’ 소개되면서 더욱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고 있다.
서금원의 마스코트인 포용이와 함께하는 ‘꿈이머니’ 게임은 꿈을 이루기 위해 직업을 선택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통해 능력을 쌓아 꿈을 향해서 한 발짝씩 다가가는 게임이다.
한정된 골드와 체력으로 커리어를 쌓을지, 아르바이트를 할지, 저축을 할지, 아니면 소비활동을 통해 스트레스 관리를 할지, 10라운드 동안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진로 탐색을 하고, 스트레스를 관리해 워라밸을 경험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목표 실현을 위해 저축을 하고, 처한 상황에 따라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며 금융역량도 향상시킬 수 있다.
더불어 서금원은 지난 3월, 청소년들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꿈이머니’를 체험할 수 있도록 모바일화한 앱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금융교육의 형태를 비대면으로 추진하고, 화상교육을 넘어서 금융교육용 앱 게임이라는 온라인 콘텐츠의 도입으로 비대면 금융교육의 형태를 확장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시대에 온라인 체험형 콘텐츠로 금융생활과 진로탐색이라는 청소년들의 니즈를 충족시켰다는 큰 의미가 있다.
직접 게임을 체험한 학생들은 “적금이나 아르바이트와 같은 금전 문제나 스트레스 관리 문제가 실제 생활과 비슷했다”며 “앞으로 학업 스트레스도 더 잘 관리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교육을 신청한 담당자와 학교 선생님들은 “처음에는 커리어도 쌓아야 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스트레스 관리를 해 나가는 것을 어려워했지만, 매 라운드를 진행하며 어떤 행동들이 꿈을 이루는 데 필요한지 배울 수 있는 과정이 도움됐다”고 말했다.
학교·가정에서 활용하고 혼자서도
‘꿈이머니’는 자신의 환경에 맞게 앱 게임과 더불어 보드게임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한다면 더욱 효과적이고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다.
첫 번째는 학교 내 창의체험활동, 초등 방과후수업, 중등 자유학년제 등 학급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많다. 모둠원들과 저축의 목표와 중요성을 상의하고 아르바이트를 통한 자산관리를 연습해 나갈 수 있다. 더불어 비슷한 꿈을 가지고 있는 친구들끼리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으며 꿈을 구체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가정에서 부모님과 함께 체험해보는 것이다. 부모님과 함께 진로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고, 스트레스 해소법을 익히다 보면 가정에서도 재미있게 체험형 금융교육을 해볼 수 있다.
세 번째는 단독플레이로 1인용 앱 게임 ‘꿈이머니’를 진행하며 온라인 콘텐츠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체험활동에 부담 있는 친구들은 시공간 제약 없이 자유로이 참여할 수 있다.
‘꿈이머니’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및 앱스토어를 통해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체험형 교육을 희망하는 선생님 또는 기관 담당자는 서금원 금융교육포털(edu.kinfa.or.kr)을 통해 금융교육 신청이 가능하다.
재미난 게임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닌 즐거운 체험으로 청소년들의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 학습효과를 높이는 진정한 에듀테인먼트*로써 ‘꿈이머니’는 청소년 미래 설계의 새로운 교육 방식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다.
*에듀테인먼트 :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오락성을 가미하여 게임하듯이 즐기면서 학습하는 방법(IT용어사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접속법 >
1. 금융교육포털(edu.kinfa.or.kr) 접속 후, 회원가입
2. 온라인 교육 ▶ 생애주기별 교육 ▶ 청소년 교육 접속
3. ‘청소년 진로게임 활용법’ 시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