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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

‘나가수’와 하버드의 공통점 (상)

경쟁 속에서도 계속되는 협력
발전 이끄는 '건설적 피드백'

장안의 화재를 모으고 있는 MBC TV '우리들의 일밤 - 나는 가수다' (이하 나가수)를 시청하며 연예계의 하버드라고 불려도 과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었다. 두 번에 걸쳐 소개할 이번 칼럼을 통해 나가수와 하버드 박사과정에서 공통적으로 찾아볼 수 있는 다섯 가지 특징을 정리한 후 교육 활성화를 위한 타당성 있는 방향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나가수에서는 참여자 모두가 함께 배워나가는 기회와 공간을 창조해나가는 과정에 충실히 임한다. 명예졸업을 앞에 두고 경연하는 출연 가수들 사이에는 결코 지휘권을 휘두르는 중심인물이 존재하지 않는다.

그리고 노래를 사랑하고 음악의 고귀함을 알리는 것이 그들의 꿈인 만큼 어느 누구도 수동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자신이 직접 도전할 기준과 목표를 세워서 계획하고 준비해 나간다. 그들은 제각기 맡은 노래를 연구하고 무대를 준비하면서도, 각자가 알고 있거나 배운 것들을 서로 나누며 배움의 현장을 개척해 나간다.

하버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경쟁과 협력학습은 절대로 상호배타적이지 않다. 교수진이 강의하거나 학습진도를 이끌어가는 경우도 있지만 2년 안에 필수과목을 마친 이후부터는 학생들이 지도교수, 동료들과 대화를 나누며 박사 논문의 틀과 방향을 잡아간다.

원고를 완성해 성공적인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것도 중요하게 여기지만, 그것보다는 논문 주제를 택한 동기나 분석과정에 대한 노하우를 교환하고 서로의 연구가 완성되었을 경우 사회와 학계에 끼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해서도 함께 토론하는 것을 중시한다. 박사논문은 결국 혼자 완성해서 개인평가를 받아야만 하는 중대한 일이지만, 그 과정에 있어서만큼은 결코 홀로서기가 아닌 협력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이다.

나가수를 통해 학습환경에 피드백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공식적인 퍼포먼스 말고도 시청자가 볼 수 없는 무대 뒤에서 지속적으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나가수의 감동적인 무대가 만들어진다. 동료가수와 매니저, 편곡자, 특별출연자, 스태프, 원곡자, 음악평론가, 네티즌, 청중평가단으로부터 다양한 채널을 통해 피드백이 이뤄지는 것이다. 음색, 창법, 감성, 테크닉에 대한 즉각적이고 다양한 피드백은 가수들의 새로운 도전과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타이밍도 중요하지만 새로운 배움을 창출하는 또 다른 요소는 바로 건설적인 피드백이라는 것을 나가수는 보여준다. 여기서 눈여겨두어야 할 것은 '건설적'이라는 단어다. 아무리 피드백을 해주어도 그 내용과 의도가 건설적이지 못하다면 발전도 개선도 있을 수 없다.

건설적인 피드백이란 무엇을 평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새로운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이 부분은 고리타분하고 숨 막히는 내용이라 지루하다"라고 말하기보다는 "이 원고가 독자들의 관심을 끌기위해서는 이런 방향으로 다시 생각해 봐도 좋을 것 같아"처럼 교정이 필요한 부분들을 어떻게 개선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 같이 고민하는 것을 말한다. 건설적인 피드백은 많이 받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여러 번 주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하버드에서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나 한창 완성되어가고 있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서로의 장점을 찾아준다. 약점이나 미비점에 대해서는 비판하기보다 어떻게 보완할지에 대해 함께 생각하며 방향을 잡아가는 학습과정을 철저히 강조한다. 이는 동료 학생들 간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니다. 후배가 선배의 프로젝트에 관해, 박사과정 학생들이 교수가 쓰고 있는 책이나 발표할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동등한 학자입장에서 논하고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는 과정에서 획기적인 아이디어나 영감을 얻는 모습을 자주 찾아볼 수 있다.

하버드의 교수는 학생들을 훗날의 직장 동료로 여기고 함께 배워나가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자신이 모든 지식을 터득한 전문가가 아니라 언제나 배움의 자세에 충실한 학생이라는 것을 모범적으로 보여준다. 학생들은 이처럼 새로운 질문을 하는 교수의 모습을 통해 배움의 즐거움을 체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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