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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 톡톡톡]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 어떻게 즐길까?

눈과 귀가 즐거운 5월의 전주! 

 

제25회 전주국제영화제(조직위원장 우범기, 공동집행위원장 민성욱‧정준호)가 5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전주 영화의 거리를 비롯한 전주시 일대에서 열린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우리는 늘 선을 넘지’라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새로운 상상력으로 경계를 가로지르는 도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지난해부터 각종 영화제 지원사업 예산이 삭감된다는 뉴스가 전해지면서 전주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도 행사 규모 축소를 고민했지만, 전주시가 별도 추진하던 관광사업 등과 연계해 영화제 외형을 유지하는 수준 이상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정준호 공동집행위원장이 후원회를 결성한 것도 든든하게 한몫했다.
올해 출품작은 무려 2,260편(국제경쟁 부문 747편, 한국영화 1,513편). 이중 심사위원들의 깐깐한 예심을 통과해 관객들과 만나는 영화는 43개국 232편이다(국내 102편, 해외 130편). 


어떤 영화를 봐야 할까? 전주 문화의 거리 일대에서는 배우들도 만날 수 있다는데? 작년 인기를 끌었던 ‘스타워즈 데이’ 후속으로 디즈니·픽사 테마존도 운영한다는데? 어느덧 스물다섯 청년이 된 전주국제영화제를 즐기기 위한 꿀팁들을 소개한다. 

 

개막작 <새벽의 모든>과 폐막작 <맷과 마라>
개막작은 세계 영화계가 주목하는 일본작가 미야케 쇼 감독의 신작 <새벽의 모든>이다. 세오 마이코 작가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삼았다. 여주인공 후지사와(가미시라이시 모네)는 한 달에 한 번 월경증후군(PMS) 증상으로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다. 어느 날 동료 야마조에(마쓰무라 호쿠토)의 작은 행동에 분노를 폭발시켰는데, 아뿔싸, 야마조에는 공황장애를 앓고 있는 상황이다! 두 사람 사이에는 동지 같은 특별한 마음이 싹트게 되는데….


<새벽의 모든>은 언뜻 보기엔 그리 넓지 않은 공간과 시간이 배경이라 소소한 영화로 읽힐 수 있다. 문석 프로그래머는 “하지만 악인이라 부를법한 캐릭터가 없고, 반복되는 일상의 공간에 매번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며, 시간의 흐름이 어느새 인물 내면에 스며듦을 보여준다는 점, 또한 16mm 필름으로 촬영해 아날로그 감성이 두드러지고, 모든 장면에서 빛의 흐름을 지극히 섬세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새벽의 모든>은 미야케 쇼 감독의 전작 <너의 눈을 들여다보면>(2022)을 떠올리게 한다”라고 분석했다. 미야케 쇼 감독은 <너의 새는 노래할 수 있어>(2019)로 제20회 전주국제영화제에 참석한 데 이어 두 번째로 전주를 방문한다.

 

폐막작 <맷과 마라>는 베를린영화제 경쟁부문에도 초청된, 끈끈한 유대감을 자랑하는 캐나다 독립영화계의 작품이다. 독립영화라고 하면 어둡고, 몽환적이며, 자전적인 이미지가 떠오른다. 하지만 카직 라드완스키 감독은 <맷과 마라>에서 과감하게 독립영화에서 잘 다루지 않는 로맨틱 코미디를 선보인다. 맷(맷 존슨)과 마라(데라 캠벨)는 문학계에 종사하고 있다. 둘 중 한 사람은 상대방보다 조금 더 큰 성공을 거뒀다. 오랜만에 재회한 둘 사이엔 묘한 긴장이 있다. 과거 이뤄지지 않았던 사랑. 두 남녀는 과연 다시 사랑할 수 있을까?


두 사람의 만남은 일어날 수도 있었지만, 결코 일어나지 않았던 기억을 깨우고, 현재까지는 사랑으로 변하지 않는 우정이, 어디로 나아갈지 모를 일종의 ‘가능성의 관계’임을 암시한다. 문성경 프로그래머는 이 영화에 대해 “사랑은 타이밍만의 문제일까? 많은 좋은 영화가 그렇듯 <맷과 마라>는 모든 인물에 공감할 수 있게 하고, 제작 형식과 장르의 특성을 넘어 우리 시대의 관습을 보여준다. 무엇보다 예술이 해 온 논리와 언어로 분류할 수 없는 인간 삶에 대한 탐구, 정의할 수 없는 관계에 관해 이야기한다”라고 설명했다. 마라 역을 맡은 데라 캠벨은 이번 전주국제영화제 ‘국제경쟁’ 부문 심사위원도 맡았다. 

 

 

거장 차이밍량 감독의 ‘행자 연작’ 전편 최초 공개
지난해 벨기에의 다르덴 형제 감독에 이어 올해도 전주를 찾는 거장의 발길은 이어진다. 2001년, <디지털 삼인삼색>의 한 편인 <신과의 대화>로 전주국제영화제와 인연을 맺은 대만의 거장 차이밍량 감독이 ‘행자 연작’ 전편인 10편과 함께 전주를 찾는 것이다.


차이밍량 감독은 허우샤오셴, 에드워드 양 감독과 함께 대만 예술영화의 거장으로 불린다. <애정만세>(1994)가 베니스영화제 황금사자상을 받으며 세계적으로 주목받았지만, 2013년 <떠돌이 개>를 끝으로 더 이상 상업적인 방식으로 영화를 만들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극장보다는 미술관에서 전시를 여는 행보를 보이며 ‘영화란 무엇인가’, ‘영화는 어떻게 만들어져야 하는가’를 질문했다. 


기존의 영화들이 뚜렷한 플롯과 스토리텔링 구조로 만들어지는 것을 보면서, 차이밍량 감독의 고민은 ‘그렇다면 나는 어떤 영화를 만들어야 할까?’로 확장됐다. 현대 도시의 고독감이 강조되는 영화를 어떻게 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던 그는 시나리오도, 플롯도 없는 실험영화에 도전했다. 한 남자가 계속해서 걷기만 하는 이른바 ‘행자(行者)’ 시리즈가 그것. 여기서 행자는 가상의 소설 <서유기>의 실존 인물 ‘삼장법사’를 의미한다. 2012년 <무색(無色)>부터 시작해 2024년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공개된 열 번째 작품 <무소주(無所住)>까지 이어진 ‘행자 연작’ 10편을, 차이밍량 감독과 그의 페르소나라 할 수 있는 이강생 배우를 초청해서 감상하는 보기 드문 기회가 마련된다. 


문성경 프로그래머는 “삼장법사는 여행이 금지됐던 시기에 자기 눈으로 불경을 보기 위해 사막을 건너 서역으로 갔다. 기존 시스템에 대한 저항과 함께 자신의 신념을 실천했다는 점에서 충격적이다. 차이밍량 감독이 차용한 이 시도로 영화관은 과연 미술관이 될 수 있을지 전주국제영화제에서 확인해 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 허진호 감독
4년 전부터 시작된 ‘J 스페셜: 올해의 프로그래머’에는 데뷔작 <8월의 크리스마스>(1998)로 수많은 관객에게 인생 영화를 선사한 허진호 감독이 선정됐다. J 스페셜은 프로그래머로 선정된 영화인이 직접 고른 5편의 영화를 함께 감상하고 대화를 나누는 자리다. 


전주가 고향이기도 한 허진호 감독은 자신의 영화 중에서 <봄날은 간다>와 <외출>(2005)을 골랐다. 이중 이번 영화제에서 ‘국제경쟁’ 부문 심사위원으로 참석하는 유지태 배우가 <봄날은 간다>를 함께 감상하고 관객과 영화에 얽힌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나머지 세 편은 허진호 감독을 영화세계로 이끌고, 가르침을 줬던 영화 중에 골랐다. 먼저 <바보들의 행진>(감독 하길종, 1975)은 허 감독이 초등학교 5학년 때 처음으로 혼자 극장에서 본 영화다. 허 감독은 “동시상영관에서, 청소년관람불가영화를 어떻게 보게 됐는지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억압의 시대를 사는 청년들의 우울과 허무보다 하길종 감독이 유쾌하게 묘사한 캠퍼스의 자유와 낭만에 더 큰 인상을 받았다. 내가 청년이었던 80년대보다 70년대 청년문화의 취향에 더 친숙한 건, 어느 정도는 이 영화가 내게 미친 영향 때문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후 허 감독은 군 제대 후 나스타샤 킨스키가 출연한 야한 영화인 줄 알고 봤던 <파리, 텍사스>(감독 빔 벤더스, 1987)에서는 영화만이 부릴 수 있는 마법이 있음을 느꼈고, 서른 무렵 파리 소르본 대학 인근 낡은 극장에서 봤던 <동경 이야기>(감독 오즈 야스지로, 1953)에서는 이미지가 이야기를 이해하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고 부연했다. 


허진호 감독의 사적인 역사를 거슬러 선택한 영화들을 2024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건 오로지 전주국제영화제뿐이다. 한국인의 인생 영화를 만든 한 감독의 인생 영화들은 무엇이었는지, 또 어떤 이야기를 나눌지 궁금하다면, J 스페셜을 놓치지 말자!

 

 

전주에서 만나는 배우들!
대한민국 대표 여행지 전주의 위상을 전주국제영화제와 결합한 프로그램인 ‘전주씨네투어’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에 이어 ‘전주씨네투어 × 마중’이 열린다. ‘전주씨네투어 × 마중’은 한국영화계, 특히 독립영화계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펼치는 매니지먼트사와 함께 영화 상영은 물론 토크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전주를 찾은 관객과 소통하는 특별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진구, 공승연, 이유미, 이수경, 방효린, 이홍내 배우 등이 소속돼 있는 ‘바로엔터테인먼트’ 소속 배우 대부분이 전주를 찾아 출연작 상영과 함께 토크 프로그램을 꾸밀 예정이다.


바로 엔터테인먼트 배우들의 대표작 상영을 먼저 살펴보자. 진구 배우의 출연작인 <마더>(감독 봉준호, 2009)를 비롯해 공승연 배우가 출연해 여러 상을 받았던 <혼자 사는 사람들>(2021), 이유미 배우가 고등학생 임산부로 출연한 이환 감독의 <어른들은 몰라요>(2021), 이수경 배우가 시골 마을 소녀로 등장한 <기적>(감독 이장훈, 2021), 방효린 배우가 출연한 두 소녀의 모험담    <지옥만세>(감독 임오정, 2023)를 선보인다. 또 이홍내 배우가 진구 배우와 함께 출연한 6부작 웹드라마 <사막의 왕>(연출 김보통, 이탁, 이태동, 왓챠, 2022)이 전편 상영될 예정이며, 단편영화 중에서는 김상흔 배우의 <돌림총>(감독 이상민, 2021)과 박문아 배우의 <럭키볼>(감독 곽민승, 2015)도 함께 선보인다. 


바로 엔터테인먼트 대표 배우들은 개막식을 시작으로, 작품에 대한 깊이 있는 이야기를 직접 들어볼 수 있는 ‘마중클래스’와 진솔한 이야기를 나누는 ‘마중토크’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바로 엔터테인먼트 배우들이 전주시 곳곳의 풍경과 함께 담긴 다양한 화보와 굿즈도 선보인다고 하니, 관심 있는 이들이라면 꼭 일정을 체크하자!

다시 보다: 25+50


올해는 전주국제영화제가 25회째를 맞는 해인 동시에 한국영상자료원 창립 50주년이 되는 해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그동안 전주국제영화제에서 큰 반향을 모았던 영화 4편과 한국영상자료원이 선정한 1950년대 한국영화 걸작리스트(50/50)에서 4편, 그리고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각각 타계한 김수용 감독과 이두용 감독의 대표작 1편씩 모두 10편을 최신 복원, 디지털화 버전으로 상영한다. 전주영화제에서 반향을 일으켰던 4편에는 먼저 제1회 전주국제영화제 개막작이었던 홍상수 감독의 <오! 수정>(2000), 봉준호 감독의 <플란다스의 개>(2000), 류승완 감독의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2000), 정지우 감독의 <사랑니>(2005) 등이 선정됐다.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선정한 영화 중 먼저 <미망인>(감독 박남옥, 1955)은 한국전쟁 미망인의 삶을 다루는 영화로 한국 최초 여성감독 박남옥 감독의 데뷔작이자 유작이며, 당시로선 파격적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여성의 욕망을 적나라하게 보여줬다. 영화에서 표출된 여성의 욕망 또한 시대적 한계 안에서 작동한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지만, 그것만으로 이 영화의 의의를 부정할 수는 없다. 

 

 

두 번째 작품은 <피아골>(감독 이강천 감독, 1955)이다. 휴전 이후에도 지리산 피아골에 잔존하던 빨치산 부대의 이야기를 그린 이 영화는 개봉 당시 ‘용공 영화’로 몰려 상영이 취소되기도 했다. 전북영화계의 뿌리가 된 영화이자, 한국전쟁이라는 피비린내 나는 소재를 휴머니즘으로 승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한국 리얼리즘 영화의 모범으로 불리는 김소동 감독의 <돈>(1958)을 비롯해, 한국전쟁 이후 미군부대 물건을 훔치고 빼돌리는 일당과 한국영화사에서 가장 강력한 팜므파탈 쏘냐로 분했던 최은희의 대변신이 눈부신 신상옥 감독의 <지옥화>(1958)도 스크린으로 다시 만날 수 있다. 


40년 동안 109편의 영화를 만든 고 김수용 감독의 명실상부한 대표작 <안개>(1967)는 김승옥의 <무진기행>을 원작으로 삼는다. 알랭 레네나 미켈란젤로 안토니오니의 영화를 떠올리게 한다. 고 이두용 감독의 <피막>(1981)은 한 양반가 장남의 병에 차도가 없자 전국 각지의 용한 무당이 모여들고, 이 중 한 무당이 장남의 저주가 호리병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하면서 피맺힌 원한과 복수가 뒤얽혀진다. 한국 고유의 샤머니즘이 어우러지면서 공포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이 영화는 현재 오컬트 영화 붐을 일으킨 <파묘>(감독 장재현, 2024)와 비교해도 흥미롭다. 

 

 

기존의 ‘국제경쟁’, ‘한국경쟁’과 ‘한국단편경쟁’, ‘코리안시네마’, ‘월드시네마’ 이외에도 작품성과 대중성을 갖춘 작품들로 구성한 ‘시네마천국’(<할머니 DJ, 비카!> 외 9편), 주류 영화산업과 플랫폼의 경직성을 벗어나는 ‘영화보다 낯선’(<너는 나를 불태워> 외 20편), 빙의·뱀파이어·타임슬립 등의 소재로 장르를 비트는 ‘불면의 밤’(<내 생의 마지막 파티> 외 5편), 러닝타임 252분부터 3분까지 영화광들의 모험 의지를 북돋울 ‘시네필전주’(<약칭: 연쇄살인마> 외 17편) 등 즐길 영화는 충분하다. 그저 시간이 부족할 뿐. 자, 이제 전주로 떠날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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