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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 톡톡톡] 10대들의 이야기 담은 성장영화 만나볼까?

 

아시아 최고·최대의 영화축제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이사장 박광수, 집행위원장 직무대행 박도신)가 10월 2일부터 11일까지 부산 영화의전당 일대에서 열린다. 국고보조금은 절반으로 줄었지만, 영화는 작년보다 늘어난 279편을 상영한다.

 

영화의전당, CGV 센텀시티, 롯데시네마 센텀시티 등 7개 극장 28개 스크린에서 상영하고, 편수가 증가함에 따라 영화진흥위원회 시사실을 상영관으로 추가 확보했다. 올해 특히 주목할 부분은 영화의 심장인 영화제를 침공한 넷플릭스의 달라진 위상이다. 부산국제영화제는 한국 넷플릭스 영화 <전,란>을 개막작에 선정하면서 아시아 3개국 시리즈도 처음으로 초대했다. 


3개의 특별기획 프로그램도 눈에 띈다. 교사들이 특별히 관심을 가질 만한 ‘10대의 마음, 10대의 영화’는 국제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10대 성장영화 중 아시아 10대 성장영화를 선보인다. 지난해 갑작스레 세상을 떠난 고(故) 이선균 배우의 대표작들을 상영하는 특별기획 프로그램 ‘고운사람, 이선균’도 마련해 이선균 배우의 마지막 모습을 스크린에서 만날 수 있도록 했다.

 

<그랜드 투어>로 올해 칸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한 미겔 고메스 감독을 위한 특별기획 ‘미겔 고메스, 명랑한 멜랑콜리의 시네아스트’에서는 그의 장편 전작 8편을 상영하고, GV를 열어 그의 작품세계와 영화관을 조명한다. 공로상을 수상하는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도 신작 두 편을 들고 부산을 찾는다. 선선한 가을, 부산으로 영화여행을 떠날 때다.
 

아시아 최고·최대 영화제의 심장 점령한 넷플릭스
아시아 최대의 영화축제인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 개막작은 넷플릭스 영화 <전,란>(감독 김상만)이다. 세계적 거장 박찬욱 감독이 제작과 각본에 참여하면서 제작단계부터 이미 ‘한국 대표 영화인들이 완성해 낸 매력적인 사극 대작’이란 평을 받았다. <전,란>은 임진왜란이 일어난 혼란의 시대, 함께 자란 조선 최고 무신 집안의 아들 ‘종려’(박정민)와 그의 몸종 ‘천영’(강동원)이 선조의 최측근 무관과 의병으로 적이 되어 다시 만나는 이야기를 그렸다.

 

차승원·김신록·진선규·정성일 배우까지 호화 배역진이 만들어내는 캐릭터들의 조화도 매력적이다. 종종 숨기지 않고 본능처럼 튀어나오는 박찬욱식 유머코드도 재미있고, 굵직한 갈등과 대결의 국면으로 설계해 낸 이야기도 긴장감 넘친다. 무엇보다 시종일관 박력 있게 부딪히며 나아가는데, 그 박력이 눈길을 끈다.


그뿐만 아니다. 2021년 부산국제영화제 ‘온스크린 섹션’에서 최초로 소개되면서 뜨거운 화제를 불러일으켰던 연상호 감독의 <지옥> 시즌2도 드디어 베일을 벗고 부산에서 관객을 만난다. 계속되는 지옥행 고지로 더욱 혼란스러워진 세상, 갑작스레 부활한 새진리회 정진수 의장과 박정자를 둘러싸고 소도의 민혜진 변호사와 새진리회·화살촉 세력이 새롭게 얽히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넷플릭스가 공들이고 있는 아시아 국가 작품 중 일본과 대만 시리즈도 최초로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받았다. 일본 시리즈 <이별, 그 뒤에도>(연출 쿠로사키 히로시)는 죽은 남자친구의 심장을 이식받은 남자와 그 남자에게 끌리는 여자라는 익숙한 설정이지만, 풍성한 디테일을 통해 재미를 배가시킨다. 운명으로 얽힌 두 사람에게 다가온 가슴 아픈 기적을 <꽃다발 같은 사랑을 했다>의 아리무라 카스미와 <남은 인생 10년>의 사카구치 켄타로가 주연을 맡아 팬들을 가슴 설레게 한다.

 

 

대만 시리즈 <스포트라이트는 나의 것>(​연출·각본 옌이원)은 살벌한 연예계에서 꿈과 성공을 향해 질주하는 최고의 두 여배우와 스무 살의 씩씩한 배우 지망생의 여정을 따라 치열한 쇼비즈니스 속 여성들의 멋진 연대를 그린다. 셰잉쉬안·양진화가 주연을 맡았다.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 3개국의 넷플릭스 작품이 나란히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넷플릭스의 강화된 위상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먼저 확인해 보자. 

 

청소년 이야기 다룬 ‘10대의 마음, 10대의 영화’
2024년 국제 영화계가 가장 주목하는 아시아의 뛰어난 10대 성장영화들도 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만날 수 있다. 10대 청소년의 이야기를 다룬 아시아 신작들을 모은 특별기획 프로그램 ‘10대의 마음, 10대의 영화’를 기획했다. 


2023년 칸영화제 ‘비평가주간’ 대상 수상작 <호랑이 소녀>, 2023년 베니스영화제 ‘오리종티’ 부문 남자배우상을 받은 <바람의 도시>를 비롯해, 2024년 칸영화제 ‘주목할 만한 시선’에 소개된 <마이 선샤인>, 베니스영화제 ‘오리종티’ 부문에 초청된 <해피엔드>, 선댄스영화제 관객상을 받은 <걸스 윌비 걸스>, 상하이영화제 뉴탤런트각본상을 받은 <피쉬본> 등 지난해와 올해 주요 국제영화제에서 각광을 받은 작품들이 총망라됐다. 또한 두 편의 월드 프리미어 신작 <우리들의 교복 시절>과 <내가 처음 본 바다>도 올해 부산에서 처음으로 관객들을 만날 준비를 마쳤다.


이번 특별기획 프로그램은 최근 아시아에서 뛰어난 10대 성장영화가 많이 나오고 있다는 사실에 착안해 기획됐다. 에드워드 양의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 허우샤오시엔의 <동년왕사>와 <연연풍진>,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아무도 모른다>, 야마시타 노부히로의 <린다 린다 린다>, 이와이지의 <릴리 슈슈의 모든 것>, 기타노 다케시의 <키즈 리턴> 등 전통적으로 대만과 일본이 좋은 10대 성장영화를 양산해 왔지만, 최근 이런 흐름은 아시아 다른 나라까지 확장하고 있다.

 

한국에서 <벌새>, <우리들>, <남매의 여름밤> 같은 영화가 주목받은 데 이어 말레이시아 영화 <호랑이 소녀>, 몽골 영화 <바람의 도시>, 인도 영화 <걸스 윌비 걸스> 등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10대들의 영화가 성장하고 있다. 삶의 진솔한 모습, 감춰진 세상의 진실을 10대의 눈을 통해 바라보며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영화들이다.

 

또한 10대의 성과 사랑을 때로는 발칙하게 드러내고, 때로는 아련하게 추억하며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국제 영화계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흐름을 제시하는 ‘10대의 마음, 10대의 영화’는 교사라면 절대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에서 놓치면 안 될 프로그램이다.

 


현재의 거장 미겔 고메스, 부산 찾는다
세 번째 장편 <타부>(2012)부터 전 세계 시네필과 평단의 주목을 받고 있는 포르투갈의 거장 미겔 고메스 감독이 올해 부산을 찾는다. 이제 그의 영화는 포르투갈을 넘어 유럽 영화계의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올해 칸영화제 감독상 수상은 이미 예상된 결과라는 평. 그의 장편 전작을 소개하고, 감독의 독창적인 영화세계를 조명하는 특별기획 프로그램에서는 감독이 본인 최고의 작품으로 꼽았던 첫 장편 <네게 마땅한 얼굴>(2004)을 비롯해 그의 장편 전작 여덟 편을 상영한다. 


픽션과 다큐멘터리의 경계를 허물며 깊은 정서적 울림을 주는 <친애하는 8월>(2008)을 비롯해 대서사극 <천일야화> 3부작을 상영한다. 2015년 칸영화제 감독주간에 초청됐던 <천일야화> 3부작은 상영장의 모든 관객이 기립 박수와 함께 엔딩 타이틀 음악의 리듬에 맞춰 신명나게 어깨춤을 춘 영화 같은 순간으로 남아 있다. 특히 현장에서 미겔 고메스 감독이 <더 트스거오 다이어리>(2021)의 공동연출자이자 감독의 동반자 모린 파젠데이로 감독에게 반지를 건네며 청혼 세리머니를 펼친 일은 국제영화계에서 유명한 일화다. 


팬데믹 시기에 완성한 <더 트스거오 다이어리>도 2년 만에 다시 관객과 만난다. 올해 칸영화제에서 미겔 고메스에게 감독상을 안겨준 <그랜드 투어>는 갈라 프레젠테이션으로 상영한다. 더불어 감독의 영화관과 작품세계를 엿볼 수 있는 마스터클래스도 진행될 예정이다.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포르투갈 특유의 멜랑콜리와 유머를 함께 지닌 이 시대의 거장. 댄디하고 다정한 유럽의 시네아스트 미겔 고메스와의 만남은 전 세계 곳곳에서 현재진행형으로 쓰이고 있는 영화사의 한 현장을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민락수변공원, 다대포에서 즐기는 ‘2024 동네방네비프’
평범한 극장에서 상영하는 영화제가 식상하다면? 2021년부터 부산국제영화제가 ‘일상에서 즐기는 지역 친화적 영화제’를 표방하며 야심차게 시작한 ‘동네방네비프’가 제격이다. 지역과 문화, 세대와 미래를 잇는 동네방네비프 올해의 키워드는 ‘잇다(connect)’이다. “정말 이런 곳에서 정말 영화를 튼다고?”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지역 구석구석까지 과감하게 영화제를 확장했다. 


부산 최고 야경 명소인 황령산 봉수대 야외공원, 수영구 민락수변공원, 영도 봉산마을 등이 부산의 숨은 매력을 보여준다. 또 일몰 풍광과 꿈의 낙조분수가 있는 다대포해수욕장, 회동수원지의 땅뫼산 황톳길은 ‘어싱’(Earthing, 땅과의 접촉을 뜻하는 용어) 열풍 속에 부산을 맨발걷기 성지로 거듭나게 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개폐막일을 제외한 3일부터 수영구 민락수변공원, 도모헌(열린행사장), 사하구 다대포 꿈의 낙조분수, 연제구 황령산 봉수대 야외공원, 금정구 회동수원지, 영도구 베리베리굿 봉산센터, 강서구 김해국제공항 국제선 격리대합실, 기장군 고리스포츠문화센터에서 열리고, 마지막 날인 10일에는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으로 자리를 옮겨 대장정의 마침표를 찍는다. 


지역의 감독에게 영화 제작 교육을 받고 완성한 단편영화를 커뮤니티비프에서 처음 공개하는 ‘마을영화만들기’도 4년째 이어진다. 올해는 장애인 2팀, 다문화가족 1팀을 포함해 총 7개 제작팀이 7편의 단편영화와 4편의 메이킹 다큐를 제작한다. 시민의 영화제 동네방네비프는 부산 온 동네를 영화의 거리로 바꾸고, 개성과 고유성을 기반으로 도시의 정체성과 미래를 그려 나가는 생활밀착형 영화제로 진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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