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와 직장에서는 기성세대와 MZ세대 간 갈등이 이슈지만, 학교에서는 오래전부터 교사와 학생 간 갈등이 있어왔다. 개발도상국에서 성장한 교사와 선진국에서 자라난 아이들은 도통 서로를 이해하기가 힘들다.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로 불리는 이 아이들을 이해하기 위해 오늘도 전국 각지 학교의 교사들은 머리를 싸맨다.
2024년 가을, 교사들이 학생들과 함께 보고, 토론할 만한 영화 3편이 관객을 기다리고 있다. 한 편은 이미 개봉해 관객들의 입소문을 모으며 장기 상영을 이어가고 있는, 한국 중산층 가족의 섬뜩한 모습을 보여주는 <보통의 가족>(감독 허진호)이다. 또 다른 한 편은 극단적 선택을 암시하는 유서가 발견된 홍콩의 한 고등학교 교실에서 일어난 일을 다룬 홍콩 영화 <연소일기>(감독 탁역겸)이고, 마지막 한 편은 난임 교사의 학급에서 한 여학생이 임신하면서 벌어지는 일들을 스크린에 담은 <최소한의 선의>(감독 김정현)이다.
좋은 영화는 영화가 끝난 뒤 이야깃거리가 풍성한 영화다. <새교육> 11월호 ‘시네마 톡톡톡’에서 소개하는 세 편의 영화는 어느 것 하나 버릴 것 없이, 극장을 나서면서부터 머릿속에 생각할 거리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겨난다. 영화를 본 학생들 또는 단체관람을 한 학생들과 자유롭게 이야기 나눌 수 있다면, 어쩌면 다가가기 힘든 뉴 제너레이션 학생들을 이해할 단초를 찾고, 더 나아가 소통하는 풍성한 사제관계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보통의 가족> _ 이것이 만약 한국 사회의 ‘보통의 가족’이라면?
여기, 한 배에서 나오고도 판이한 형제가 있다. 형 ‘재완’(설경구)은 돈만 된다면 살인자의 변호도 마다하지 않는다. 부인과 사별 후 재혼해서 늦둥이를 낳았는데, 새 부인 ‘지수’(수현)는 고3 딸보다 고작 몇 살 많다. 자상한 동생 ‘재규’(장동건)는 원리원칙을 철저히 지키는 대학병원 소아과 의사다. 연상인 부인 ‘연경’(김희애)은 성공한 프리랜서 번역가로 고3 아들 자녀교육, 시어머니 간병까지 짊어지고 있다. 서로 다른 신념을 추구하지만, 흠잡을 곳 없는 평범한 두 가족은 정기적으로 저녁 모임을 갖는다.
여느 날과 마찬가지로 형은 동생 부부를 최고급 레스토랑 저녁식사에 초대한다. 나이 어린 지수에게 ‘형님’ 소리가 나오지 않는 연경은 식사자리를 거절하려 하지만, 결국 함께 식사를 한다. 때로는 공허하고, 때로는 감정을 건드리는 날 선 말들이 오가는 불편한 저녁식사시간 동안, 사촌지간인 두 명의 고3이 위험한 외출을 감행한다. 그리고 며칠 후, 청소년으로 보이는 남녀가 노숙인을 폭행해 의식불명에 빠져들었다는 뉴스가 온 언론에 도배된다. 두 형제 부부는 범죄현장이 담긴 CCTV를 보고 직감적으로 자신의 자녀들임을 알아차린다.
당장 경찰서로 간다는 동생과 평생 아이들 수술하며 좋은 일만 하고 돈도 못 벌고 살았는데, 이번 한 번만 아들을 위해 눈 딱 감자는 부인. 곧 미국 아이비리그 대학 입학 결과 발표가 있으니 기다려보자고 설득하는 형. 이들 형제에게 조언 한마디조차 할 수 없는 처지인 새 부인. 신념을 지킬 것인가, 본능을 따를 것인가. 매사 완벽해 보였던 두 가족을 기다리는 결말은 무엇일까?
각자의 신념을 가지고 살아가던 네 사람이 아이들의 범죄현장이 담긴 CCTV를 보게 되면서 모든 것이 무너져가는 모습을 담은 웰메이드 서스펜스 <보통의 가족>(감독 허진호)은 ‘로튼 토마토(Rotten Tomatoes) 신선도 지수’ 100%를 기록하며 일찌감치 화제가 됐다. 세계 4대 영화제로 꼽히는 제48회 토론토국제영화제 공식 초청을 시작으로 19개 유수의 해외 영화제에 초청됐고, 개봉 전 103개국에 선판매될 정도로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8월의 크리스마스>, <외출>, <봄날은 간다> 등으로 이름을 알린 허진호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작심하고 냉철한 시선으로 영화를 만들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허진호 감독은 “가족들이 하나의 사건을 마주하면서 그들의 변화되는 모습, 양면적인 모습, 또는 그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신념들이 변해가고 무너지는 모습들이 흥미로웠다”라고 연출 의도를 밝혔다.
사실 <보통의 가족>은 네덜란드 작가 헤르만 코흐의 대표작 <더 디너(The Dinner)>를 원작으로 한 영화다. 원작과 동명의 영화로 해외에서 세 차례 만들어졌다. 이번 영화의 다른 점은 원작의 제목을 탈피했다는 점인데, 여기에 바로 ‘신의 한 수’가 있다. 평범해 보이는, 각자의 욕망에 충실한 두 가족이 자녀의 일탈로 무너져 내리는 선택을 해가는 과정을 관객들은 스크린에서 목도하고, 극장을 나서며 ‘만약 이 가족들이 한국 사회의 ‘보통의 가족’이라면?’이라는 섬뜩한 상상에 도달하기 때문이다.
잘못을 저지른 자녀에 대한 일방적인 사랑은 과연 옳은 것인가, 또 자녀는 자신이 저지른 일에 대해 진심으로 뉘우치고 있는가, 가정에서 자녀양육과 교육에 있어서 오늘날 보통의 부부가 놓치는 것은 무엇인가, 영화 <보통의 가족>이 던지는 질문들이다. 10월 16일 개봉.
<연소일기> _ 교실 쓰레기통에서 주인 모를 유서가 발견됐다!
한 고등학교 교실 쓰레기통에서 주인 모를 유서 내용의 편지가 발견된다. 대입 시험을 앞둔 상황에서 소집된 긴급회의에서 교감선생님은 “이 일은 우리가 생각하는 만큼 절망적인 상황은 아닐 수도 있다”며 조용히 이 일을 묻으려 한다. 마침 학교에서는 친구로부터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들이 도움을 청하지 못하고 고군분투한다. “도울 수는 없지만, 네 옆에 있을게”라고 말하며 어떻게든 버텨나가는 학생들을 보면서 ‘정 선생님’(노진업)은 우선 이 편지를 누가 썼는지부터 찾아보기 위해 편지와 학생들의 글씨 모양을 일일이 대조하기 시작한다.
유서를 살피던 정 선생님은 ‘나는 쓸모없는 사람이다’라는 문장에서 문득 자신의 어린 시절을 떠올린다. ‘일기야, 안녕? 오늘부터 매일 일기를 쓰기로 했어’라는 문장으로 시작된 어린 시절의 일기장. 피아노 연주부터 공부까지 모든 것에 완벽하기를 바랐던 아버지는 기대에 도달하지 못한 아들에게 폭력을 행사하기도 했다. 그 시절 일기장에는 ‘아무리 노력해도 소용없는 것 같아’, ‘나는 커서 아이들 말 잘 들어주는 선생님이 될 거야’, ‘열심히 일기를 쓰다 보면 바라던 모습의 어른이 될 거야’라는 아픈 문장들이 있다. 정 선생님은 일기를 읽으며 묻어뒀던 아픈 과거와 감정들을 마주하고, 현재 고통받는 학생들을 위해 마음을 열기 시작하는데….
한 고등학교 교사가 교실 쓰레기통에서 발견된 주인 모를 유서를 보며 기억 속에 묻어버린 어린 시절을 마주하게 되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 <연소일기>(감독 탁역겸)는 제60회 금마장 신인감독상 수상, 제17회 아시아 필름 어워즈 신인감독상 수상 등 아시아 주요 영화제에서 7개 부문 수상 및 26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되며 주목받았다.
한국에서는 지난달 열린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처음으로 관객을 만났는데, 영화가 상영되는 95분여의 러닝타임 동안 객석 곳곳에서 눈물을 참는 소리가 전해졌고, 엔딩 부분에 이르러서는 오열하는 관객들이 속출할 정도로 뜨거운 객석 반응을 확인했다. 상영 종료 뒤 진행된 관객 설문조사에서는 만족도 4.82점(2024.10.6 현장 진행 설문조사 기준, 5점 만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기록하기도 했다.
정 선생 역을 맡은 노진업 배우는 부산에서 만난 관객들에게 현장에 가서 아이들이 촬영하고, 노는 모습을 보는 것이 캐릭터를 연기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음을 전했다. 특히 후반부 클라이맥스 촬영에 대해서는 “대사는 세 마디인데 15분 동안 울었던 장면이 있었다. 7분 정도 울자 더 이상 눈물이 나질 않았는데, 아역 배우로 출연한 황재락 배우의 대사 녹음본을 듣자마자 눈물이 또 터져서 7분을 더 울었다”라고 고백해 현장 관객들을 다시 한번 눈물 흘리게 했다.
<연소일기>는 우연히 발견된 유서를 통해 한 교사의 어두웠던 어린 시절로 돌아가는 이야기지만, 영민한 교차 편집을 활용해 영화 중반부에 접어들면서 감춰뒀던 비밀이 밝혀지는 등 흥미롭게 볼 요소로 충만한 영화다.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첫 공개되면서 관객들의 폭풍 오열을 유발한 <연소일기>는, 진정 아이들을 위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한 어른으로서 올곧이 서 있어야 한다는 것, 그리고 그것은 어두웠던 자신의 과거와 정면으로 마주할 때 가능하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11월 13일 개봉.
<최소한의 선의> _ 우리 반 학생이 임신을 했다면?!
고등학교 교사 ‘희연’(장윤주)은 겉보기엔 안정적인 삶을 살고 있지만, 난임으로 힘들다. 스트레스를 줄여보고자 고3 대신 고1 담임을 맡고, 집 인테리어도 새롭게 꾸며보지만 변하는 건 없다. 계속되는 임신 실패에 점점 힘들어질 때, 반 학생 ‘유미’(최수인)의 임신 사실을 알게 되고, 담임으로서 의무적으로 상황을 정리하려고 한다. 하지만 자신에게 자꾸만 감정적인 선을 넘어오는 유미가 자꾸 눈에 밟힌다.
덜컥 임신으로 혼란스러운 아이의 마음을 헤아리고, 보듬어주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하는 희연에게 동료교사들은 “이럴 때일수록 교사가 중심을 잡아야 한다”, “절대로 먼저 중절수술 이야기를 꺼내서는 안 된다”, “임신한 학생을 등교하게 할 수는 없다”라고 조언한다. 하지만 희연은 유미를 그냥 내버려둘 수 없다. 아기를 낳을 자신도 없고, 학교를 벗어나고 싶지도 않으며, 부탁할 어른도 없는 유미를 희연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
난임으로 힘들어하는 교사와 임신한 고등학생의 아이러니한 관계성, 그리고 선생님과 학생, 여성과 여성으로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좁혀가는 과정이 영화 속에서 잔잔히, 때로는 격렬하게 부딪히면서 교사 희연이 학생 유미에게 해줄 수 있는 ‘최소한의 선의’가 무엇인지 영화 말미에서 드러난다.
<최소한의 선의>는 데뷔작 <흐르다>(2023)로 미쟝센 단편영화제 대상을 받은 김현정 감독의 두 번째 영화다. 이번 영화는 서울독립영화제에서 대상을 받았다. 연출은 더욱 섬세해졌고, 시선은 더욱 깊어졌다는 방증이다. 교사 희연 역에는 류승완 감독의 <베테랑 1·2>에서 ‘봉 형사’ 역으로 화제를 모은 장윤주 배우가, 유미 역은 데뷔작 <우리들>로 제56회 체코 즐린어린이청소년영화제 최우수 어린이 배우 주연상을 받은 최수인 배우가 맡았다.
김현정 감독은 “희연은 숱한 갈등에도 불구하고 자신에게 불쑥 찾아온 유미로 인해 변한다. 타인을 이해해 보려는 노력, 그리고 그 마음이 다시 자신에게 선물처럼 돌아온다는 것. 그런 이야기를 우리가 놓치고 있다고 여겼고 새삼스레 꺼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끝없이 갈등하지만 포기하지 않고 끝끝내 함께 실마리를 찾아내는 이 영화의 결말 또한 여성 고유의 방식으로 봐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10월 30일 개봉.
사진 제공 ● <보통의 가족> _ 하이브미디어코프 / <연소일기> _ 영화인 / <최소한의 선의> _ 싸이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