孟子때 ‘먼저 道를 깨친 사람’ 존칭
師承이 스승어원
‘논어(論語)’시대만 해도 ‘선생’하면 나보다 먼저 난 아버지나 형님을 뜻했다. 맹자(孟子)때에 이르러서야 나보다 먼저 도를 깨친 사람이라는 존칭이 되고 있다. 그래서 중국의 임금님이 학식을 갖춘 선비를 부를 때는 반드시 선생 호칭을 했던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문헌상 고려 때에 선생이란 말이 나오는데 과거에 급제한 사람에 대한 존칭이었던 것 같다. 송(宋)나라 사신의 고려견문기 인 ‘고려도경(高麗圖經)’에 향선생(鄕先生)이란 말이 나오는데, 급제한 사람으로 아직 벼슬을 하지 않고 있는 사람을 그렇게 일컫고 있다.
조선조 중엽 때 기록인 ‘해동잡록(海東雜錄)’에 보면 당시 선비들 술 마시며 글 짓는 문주회(文酒會)에서 벼슬이 높거나 낮건 간에 서로 선생 호칭을 하는데, “비록 벼슬이 높은 귀인 일지라도 과거에서 급제하지 않으면 선생이라 부르지 않고 그저 대인(大人)이라 부르는 것이 고려 때부터 법도”라고 했다.
우리나라에서 글을 가르치는 사람을 선생이라 부르게 된 것은 굉장히 후세의 일이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조 초기의 문헌에 ‘스승’이 나오는데, 어원을 따진 ‘동언교략(東言巧略)’에 보면 사(師)의 중국 발음이 ‘스'란 점으로 미루어 사승(師承)이 스승의 어원이라 했다. 그 밖의 호칭으로 주(州)나 부(府)같은 큰 고을의 향교 스승의 교수(敎授 종6품), 군(郡)이나 현(縣)같은 작은 고을의 향교 스승은 훈도(訓導 종9품), 향촌의 사설 서당 스승의 훈장으로 불렀다.
俗世와 거리멀어
벼슬 없는 강사(講師)는 학장(學長), 그리고 학생을 통솔하며 훈장을 돕는 조교는 접장(接長)이라 불렀던 것이다. 이 세상의 선생 호칭 가운데 정곡을 찌르는 것은 영국 빅토리아 왕조 시개의 속칭이었다는 inter taker 다. 직역을 하면 사이를 잡는 사람이란 뜻이다. 이것은 사제간에 간격을 유지하는 것을 스승의 첫째 조건으로 삼았던 우리 전통의 스승관과 꼭 들어맞는다.
수년 전 피랍여객기 문제 때문에 서울에 온 중공민항(中共民航) 총국장 심도(沈圖)는 우리나라 대표를 부를 때 ‘귀국의 항공국장선생(航空局長先生)’하는 식으로 선생호칭을 했었다. 또 중공측 대표 간원들도 그들 상사(上司)인 충국장을 부를 때 총국장선생으로 선생 호칭을 썼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판서선생(判書先生), 참봉선생(參奉先生)하는 식으로 벼슬에 선생을 붙인다는 것은 어색하며, 어디까지나 선생은 벼슬과는 아랑곳없는 민간 차원의 존칭이기 때문이다.
곧 선생의 호칭은 벼슬이나 금력 같은 속세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었다. 지금도 장관(長官) 선생, 사장(社長) 선생이란 호칭이 없는 것으로 보아서는 금권(金權)과는 거리가 먼 선생이미지를 유지하고 있다 하겠으나, 선생 호칭에 인플레이션이 일어나 유사(有史)이래 가장 헤픈 호칭이 되고 말았다.
‘금연(禁煙)’이라 써 붙인 택시 속에서 무의식중에 담배를 빼어 물었던 일이 있다. 이때 운전사가 백미러로 훑어보며 ‘선생…’하고 일갈하는 것이었다.
이 ‘선생…’은 존칭(尊稱)이 아니라 비칭(卑稱)인 것이다. 술집에서 아가씨가 아양을 떨며 비음(鼻音)으로 “선생, 한 잔더…”하는 것은 돈을 긁어내기 위한 수단으로 선생 호칭이 타락하고 있는 것이고, 요컨대 존경과 경멸과 야유가 범벅이된 호칭이 되고 만 것이다.
권력이나 금력이나 동떨어져 무력(無力)했던 ‘선생’의 숙명적인 귀결인지는 모르겠지만, 선생 인플레에 ‘호칭동결’을 해야 하지않겠나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