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생각해 본다. 성공한 커리어우먼, 전문직의 자유를 만끽하는 '멋진 독신녀'를…. 그러나 현실은… 33살이 되도록 변변한 연애 한 번 못해보고 주말이면 방안에 앉아 피자를 먹고 TV를 시청하며 "내일부터 다이어트를 하자"고 되뇌인다. 한 손엔 술병을 또 다른 한 손엔 담배를 들고 'All by myself'를 목놓아 불러대며…. 멋진 독신녀가 될 것인가? 외톨이 노처녀가 될 것인가? 아니면 사랑을 찾아 나설 것인가? '브리짓 존스의 일기'를 살짝 훔쳐보니…
'일정한 나이를 지난 여자가 제 짝을 만날 가능성은 원자폭탄 투하 뒤 살아남을 확률보다 낮다.'(해리가 샐리를 만났을 때)고 했던가? 서른 세 살 브리짓. 그 희박한 확률의 ‘희생자’라 할 만한 런던의 노처녀인 그녀는 '술병을 애인 삼아 끼고 여생을 보내다가 어느 날 독신자 아파트에서 홀로 죽고 나면 3주 뒤에 기르는 애완견에게 1/3쯤 뜯어 먹힌 시체로 발견'되는 악몽에 시달린다.
결혼한 친구들의 쌍쌍 저녁파티에 초대받는 일을 고문으로 여기고, 모든 런던 시민이 자신의 체중을 주시한다는 노이로제에 시달리며, 퇴근시간만 고대하는 실수투성이 월급쟁이. 그런 브리짓에게 어느 날 두 남자가 다가온다. 섹시한 편집장 다니엘 클리버와 우울한 인권변호사 마크 다아시. 게다가 바람둥이 다니엘은 마크의 전 부인을 유혹한 전력(?)까지 있으니 브리짓을 사이에 두고 재회한 두 사람의 격돌은 대로변의 격투로 이어질 만큼 흥미진진하게 전개된다.
그러나 영화가 '오만과 편견'의 현대판임을 자임하는 만큼 승자는 이미 정해져 있다. 사랑한다는 말조차 제대로 못하는 과묵한(?) 마크는 '오만과 편견'의 다아시와 '센스 엔 센서빌리티'의 브랜든 대령, '엠마'의 나이틀리가 그랬듯 브리짓의 철부지 행각을 지그시 지켜보다 결정적인 순간 사려 깊은 손길을 내민다.
"지금 그대로의 모습의 당신을 좋아합니다."
'네 번의 결혼식과 한 번의 장례식'의 전복성도 '노팅 힐'의 감동도 원작소설의 재기도 능가하지 못하지만 '브리짓 존스의 일기'는 인생의 특정한 느낌을 공유하는 관객, ‘그리 우아하지 못한 싱글’로 살아가는 여성들에게 바싹 다가앉아 사근사근하게 말을 건넨다. "친척 모임에 빠질 핑계를 만드느라 고민한 적 없나요? 영화 '위험한 정사'를 보며 남들이 통쾌해하는 글렌 클로즈의 죽음을 연민한 적 없나요? 퇴근 뒤 화장을 지우다 거울 앞에서 멍해진 적은? 회식이 끝난 뒤 집으로 가는 택시 안에서 울음을 터뜨린 적은? 당신은 그런 적이 없나요?……". /서혜정 hjkara@kfta.or.kr
사족
독신여성으로 잘 살 수 있는 4가지 조건은…. 1> 비전 있고 열정을 다 할 수 있는 전문직을 가지고 계십니까.(한국교육신문 독자인 교사라면...) 2> 탄탄한 경제력과 엄격한 자기 통제력에 확신이 서십니까.(이 것도 교사라면 어느 정도?!?) 3> 모성애의 자극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습니까.(여기선 교사라면 좀 걸리겠네요. 아닌가?!?) 4> 강한 독립심과 결단력의 소유자이십니까.(이건 각자의 성격 문제겠군요)
그렇지 않다구요? 그렇다면 당신은 자신 안에 갇힌 채 내일도 오늘처럼 오늘도 어제처럼 지낼 수 있습니다. 무언가 부족하시다구요? 그렇다면 당신의 그 부족함을 채워 줄 수 있는 사랑을 찾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