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고! 즐기고! 나누고! 펼치자!(Learning Interesting Friending Extending - LIFE)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제8회 전국평생학습축제“가 10월 9일부터 12일까지 경기도 구리시 일원에서 개최되었다.
금년에는 경기도 구리시와 경기도교육청 및 평생교육진흥원이 공동 주관하고,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 이하 “교과부”)와 한국평생교육총연합회가 주최하였다.
전국 76개 평생학습도시를 4계절(봄, 여름, 가을, 겨울) 테마별로 나누어 자연과 삶과 학습이 어우러져 모든 세대와 계층이 함께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각종 체험활동도 펼쳐졌다. 그리고 개인이 소장한 교과서(사진참조)을 전시하는 등 지역의 숨은 평생학습관련자를 찾는 노력도 좋아 보였다.
전국평생학습축제를 통해 평생학습에 대한 국민들의 참여를 높이고, 학습자 및 평생교육기관 간 네트워크 강화, 평생학습 문화와 인식을 확산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으나 경기도에서 개최되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몇 년 만에 또 개최되어 형평의 문제가 있는 것 같으며, 한강변에 개최하여 교통편이 나쁜 편이었으며, 평생교육의 취지에 맞지 않게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이 부모와 손잡고 와서 평생학습축제의 취지에 맞지 않는 것 같았으며, 한강변 자전거 길에 미니 기차가 다녀 불평을 사고 있었다.
2010년도 제9회 전국평생학습축제는 대구광역시 동구가 선정되어, 평생학습축제를 계승․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며, ’10년 9~10월 중 전국에서 지역평생학습축제도 다채롭게 개최될 예정이다. 2010년에는 보다 알찬 평생학습축제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