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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 모두에게 요구되는 리더십

리더십은 사람들이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주는 영향력, 기술 또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즉 집단의 목표 달성을 위해 참가하는 모두에게 필요한 영향력이라고 할 수 있다.

김정대(서울강북청소년수련관 관장·교육학박사)



히딩크 감독과 선수들의 상호 작용

 일반적으로 리더십에 관한 관심은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각 분야에서 성공하거나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의 리더십 유형과 특성에 대한 관심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즉 리더십을 단지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가고 지도하는 사람에게만 있는 것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2002 한·일 윌드컵 축구경기는 히딩크라는 명감독을 불세출의 영웅으로 만들었다. 기업가들이 히딩크의 리더십을 배워야 한다고 한다. 희딩크를 대통령으로 뽑아야 한다는 농담조의 말도 있다. 희딩크의 리더십에 관한 이런 저런 이야기들이 있다. 흔들리지 않은 리더십, 과학적 분석과 시스템적 접근, 경쟁을 통한 다 기능 선수 육성, 글로벌 스텐다드의 적용 등 찬사가 이어진다. 4강의 신화를 만든 명감독에게 주어지는 당연한 찬사일 것이다. 그는 한국의 축구대표선수들은 자신의 이해를 따지기보다는 선수로 뽑힌 것을 명예롭게 생각하는 점을 크게 칭찬했다. 4강에 오른 것은 선수들의 노력도 크다. 대한축구협회가 외국감독을 영입하고 그의 자율성과 계약기간을 보장해주지 않았다면 이러한 성적은 가능하지 않았을지 모른다. 이들의 공과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월드컵 기간 중에 보여준 '붉은악마', '길거리 응원'과 같은 자발적 참여의 열기로 세계를 놀라게 했던 국민의 성원도 또한 중요한 원동력일 수 도 있다. 즉 한국의 축구가 4강에 오르도록 한 리더십은 우리에게 주어진 특정한 상황과 환경에서 감독과 선수들간의 상호 역동적으로 작용한 과정의 결과이다.
 리더십에 대한 정의가 여러 측면에서 다른 것으로 나타나는 것은 누가 영향력을 발휘하며 그 영향력의 의도된 목적은 무엇이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은 어떤가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주요한 논쟁점은 리더십을 명확한 현상으로서 어떻게 보느냐 하는 문제이다. 하나의 관점은 모든 집단에는 특정한 리더십의 역할의 전문성(role specialization)이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다른 구성원 보다 더 많은 영향력을 가진 한사람이 있다는 전제이고 별 관심 없으면서 동의하는 마음이나 내키지 않는 복종과는 달리 추종자들의 열성적인 헌신을 가져오도록 하는 영향력의 행사를 리더십으로 정의하자는 뜻이고 이는 리더십의 의미를 국한하려는 입장이 강하다.
 그러나 리더십은 사회체제 내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며 그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사회적 과정으로 보게 되면 리더십은 개인의 자질이라기보다는 조직의 과정이다. 리더십은 사람들이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이고 열성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주는 영향력, 기술 또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한국을 4강으로 올리게 한 리더십은 감독인 히딩크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라 감독과 선수 사이에 일어나는 상호 역동적 상호 작용이 주요 관심사가 되어야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자발적이고 열성적으로 노력하도록 그들에게 영향력을 준 리더십이고 사회에서 그들에게 주어진 여건과 환경 또한 그들에게 미친 영향력일 것이다.

자발적인 노력 이끌어 내는 영향력

 리더십은 어떤 특정한 한 사람에게만 있는 것은 아니다. 어쩌면 감독을 포함한 선수 모두에게 더 나아가 축구협회 관계자 모두가 구성원인 동시에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영향을 끼친 요인들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리더십은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참가하는 모두에게 필요한 영향력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연구들의 경향을 보면 사회 심리학적 접근으로 특성이론과 상황이론이 있다. 특성이론은 기본적으로 사람이 지닌 특성을 중심으로 리더십을 연구해온 이론으로 대인관계와 같은 사회적 측면에 대한 고려 없이 개인의 인성특성에 초점을 두고 설명한 초기 이론이다. 상황이론은  지도자로서의 일정한 자질이나 특성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지도자가 등장하게 되는 상황을 분석하여 리더십을 설명하려는 이론이다.
 1950년대 이후 리더십에 대한 행동과학적 접근은 리더가 어떠한 특성을 가진 사람이냐보다 리더가 어떠한 행동을 하느냐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어 리더의 행동에 초점을 맞춘 연구였다. 그러나 리더십에 대한 행동이론적 접근은 리더십을 조직성과나 조직성원의 만족도 같은 효과성 차원과는 연결시키지 못하였다. 따라서 보다 기술적이며 설명력을 가진 대안으로 상황중심이론적 접근이 시도되었다. 그것은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으로 특성, 상황, 행동, 효과성 사이의 상호관련성을 설명한다.
 1990년 초 변형적(transformational) 리더십 이론이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변형적 리더십은 교섭적, 정치적 리더와 같은 형태로 예를 들 수 있으며 투표를 하는 일이나 선거운동에 기부하는 것 등 추종자들이 제공한 것에 대하여 보상함으로서 그들의 동기를 유발시킨다. 변형적 리더십은 요구되는 행동을 위하여 리더와 구성원간에 동기를 교환하는 것이다. 변형 리더들은 조직의 목표를 위해 위원회를 만들고 추종자가 이러한 목표를 완수하도록 격려한다. 그들이 기대하는 것은 추종자들이 자신과 타인의 개발을 위해 책임지도록 만들어 주고 추종자가 리더가 되고 리더가 행위자가 되어 결국 조직의 변형을 도모한다.[PAGE BREAK]  이와 같이 리더십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오늘날 리더십에 관한 문제는 리더십을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자들뿐 만 아니라 모든 조직의 관리자들이 광범위하게 관심을 갖는 주제이다. 리더십의 문제는 넓게는 국가통치로부터 좁게는 소규모집단의 관리까지 광범위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리더십에 관심을 갖는 주요분야는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효과적인 조직관리에 필요한 것이다. 즉 무엇이 어떤 사람을 효과적인 리더로 만드는가, 그리고 효과적인 리더는 어떠한 능력을 갖추어야하며 관리의 초점을 어디에 두어야 하는가 등이다. 한 걸음만 더 나아가 리더십을 집단과정 또는 사회과정이라고 보는 측면에서 리더십은 변화와 도전에 직면한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데 있어 획득해야할 생활기술이다.
 또한 리더십은 사회·문화적 요인에 크게 영향받는다. 이는 집단과 문화가 달라짐에 따라 리더십에 대한 개념과 구성요소가 달라짐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리더십에 대한 정의도 그 문화를 떠나서 의미를 가지기 어렵다.

청소년에게 리더십은 생활의 기술

 대통령에게 필요한 리더십과 축구감독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같을 수 없다. 얼마 전 여성계의 지지와 일부 정치권이 환영하는 가운데 한국 최초의 여성 총리서리가 지명되고 인사청문회가 열렸으나 인준이 부결되었다. 다른 정치적 견해가 있을 수 있으나 부결된 근본 원인은 지도층이 가져야할 덕목에서 찾아볼 수 있다. 무엇보다 올바른 역사인식과 도덕성은 책임 있는 고위공직자 선출에 있어 일차적 잣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고 이는 정파적 이해관계를 떠나 사회전체의 기강과 가치관의 측면에서 중요한 기준이기 때문이다. 이방인인 히딩크 감독이 부인을 두고 젊은 애인과 공공연하게 동행하는 모습을 보이자 일부 웅성거림이 있었지만 '꿩 잡는 것이 매'라고 월드컵에서 4강을 이룩한 뒤 당당하게 보이기까지 하였다. 그가 그의 능력과 똑같은 수준의 리더십을 갖는 한국사람이 대표팀의 감독이었다면 선수들과 국민들의 신뢰를 받으며 4강에 오를 수 있었을까는 의문이다.
 교육은 사람이 대상이고 지식뿐만 아니라 가치를 내용으로 하고 인성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당연히 교사의 리더십과 정치인의 리더십은 다르다. 또한 청소년의 리더십과 기업인의 리더십은 다르다.
 청소년의 잠재능력의 개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청소년지도 및 청소년개발 교육(youth development education)이 하나의 독특한 학문영역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청소년지도 및 청소년개발 교육은 청소년의 잠재적 능력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이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 혹은 생활기술(life skills)의 개발을 강조한다. 이러한 생활기술 중 리더십 기능과 관련된 리더십생활기술은 청소년기에 요구되는 발달과업 중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그것은 리더십 발달을 위한 결정적인 시기가 청소년기이며 청소년기에 리더십을 개발하는 것이 청소년들의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원만하고 진취적인 생활을 이루어가고 위험 행동을 예방하며 성공적인 성인기를 위한 도약의 발판이 되기 때문이다.
 리더십 생활기술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 정의는 대체로 생활기술의 하위영역 중에서 리더십과 관련한 자아(self)에 대한 기술과 조직이나 집단과 관련된 기술들을 강조하고 있다. 생활기술(life skill)은 변화와 도전에 직면한 상호의존적이며 복합적인 현대사회를 살아가는데 유용하고 필요한 공통된 핵심 수단을 말한다. 이를 감안하면 리더십 생활기술은 조직의 관리나 기업에서의 경영과 관련된 관리기술로서의 리더십이 아닌 실제 사회생활 속에서 발휘되는 리더십으로 청소년에게 있어서는 청소년들이 직면한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현재의 사회에 적응하고,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며 미래를 준비하고 문제를 예견 방지하여 청소년의 정신적 건강을 도모하고 사회적 역할을 키워나가는데 필요한 기술이라 하겠다.
 리더십 생활기술은 생활기술 중에 자기 평가적이고 조직과 관련된 실제 생활 속에서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노력하도록 영향 지우는 기능을 수행하기 위하여 요청되는 기술을 지칭한다. 몇몇의 학자들의 의견을 정리하면 리더십 생활기술의 하위 요소들을 살펴보면 커뮤니케이션, 의사결정, 인간관계, 학습능력, 조직관리, 자기이해, 집단활동기술 등과 같은 영역들을 지적하고 있다. 이는 지도자가 갖추어야할 기술인 한편 구성원 모두에게 필요한 리더십 기술이기도 하다.

누구나 경험적 학습으로 터득 가능

 리더십은 바라보는 관점에 의하여 특히 문화적 영향이나 세대적 차이에 의하여 상이하게 정의되어 질 수 있으며 리더십 생활기술의 요인에 관한 논의에도 크게 영향 을 줄 수 있다. 리더십이 발휘되는 장은 조직이나 사회처럼 사람이 모여 있는 곳이라야 한다. 그곳엔 다양한 사회적 과정이 개입하게된다. 어느 조직에서든지 만병통치약 같은 하나의 리더십은 없다. 다양한 상황이 효과적인 리더십에 영향을 준다. 리더십의 효과성은 리더의 특징과 행동 및 상황적 변수 사이에 적합성에 달려있다. 주어진 문화적 환경과 조직의 다양한 모습에서 리더십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으며 성인과 청소년의 세대차이에서도 그들의 다른 관심 속에서 리더십을 다르게 바라 볼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에게 있어서 리더십은 그들의 사회의 구성원의 일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하며 집단활동의 과정 속에서 터득되는 생활기술이다.[PAGE BREAK]  리더십생활기술이 청소년활동에 적용되기 위해서는 청소년은 청소년기가 갖는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는 발달과정 상의 특징을 갖고 있다는 점과 청소년활동이 대부분 또래끼리의 집단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야 한다. Linden과 Fertman은 청소년기에 리더십을 개발하는 것이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성공적인 성인기를 위한 도약의 발판이 된다고 주장하였다.
 오늘날 같은 민주사회는 개인적 카리스마와 초인적 능력을 가진 영웅적 리더와 제도적·관습적 권위에 의지하는 리더를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 오히려 일상의 생활 속에서도 구성원들과 호흡을 같이하고 모든 일에 함께 참여하고 친구처럼 동료처럼 이끌어주는 리더를 원한다. 리더십은 일상생활 속에서 발휘될 수 있는 리더십으로 누구나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누구나 획득할 수 잇는 리더십이다. 다시 말하면 리더십은 태어날 때부터 타고 나는 것도 그리고 특정인이 소유하는 것도 아닌, 누구나 가질 수 있고 경험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이자 기술로서 직접적인 참여와 체험적·경험적인 학습을 통하여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새로운 리더십은 기본적으로 다양한 영역의 공존과 각기 다른 주장의 정당성을 인정하는 데서 그 타당성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한정된 개념으로 사용하던 리더십을 재 규정할 필요가 있다. 소수의 강한 영향력을 가진 힘있는 리더십에 의존하는 약한 소외된 추종자가 아니라 구성원 다수가 서로 연결된 강한 개인을 생산하는 구성원 모두의 리더십이 이상이다.
 청소년활동에 있어서 핵심적인 과제는 청소년 자신들의 상호관계와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는 '청소년 리더십'의 구축일 것이다. 그 리더십이야말로 청소년들의 주체적 집단활동의 구심점이 되며 기성세대와 차이가 나는 청소년들의 새로운 가치관이나 문화의 지표이기 때문이다. 청소년의 리더십은 그들이 살아가는 사회에서 스스로를 아끼고 더불어 살아가는 나와 같은 다른 인격체인 타인을 존중하는 가운데 생활기술로서 개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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