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학교경영

[이달의 포인트] 역사의 교훈과 학생 성적 모두 챙겨야

유채꽃과 왕벚나무꽃이 만개하는 4월! 영국의 시인 토머스 스턴스 엘리엇은 4월을 ‘잔인한 달’이라 했다. ‘죽은 땅에서 라일락을 키워 내고’, ‘한 줌의 먼지 속에서 공포를 보여 주리라’ 한 그 상징은 무엇일까. 재생과 함께 불안한 예언이 깔린 엘리엇의 시구처럼 4월은 만우절로 시작해 역설적인 사건이 많은 달이다.

제주 4·3사건, 세월호, 4·19 혁명

만우절이 지나면 곧 3일이다. 제주 4·3사건이 있던 날이다. 소설 ‘순이 삼촌’과 함께 내용을 소개하는 훈화를 해도 좋을 것이다. 이념과 사상이 이토록 오랫동안 뿌리 깊은 상처를 남기고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는 것, 무서운 것은 인간의 이념이라는 것을 알려줘야 한다. 용서와 화해만이 해결의 방법임을 알려준다면 아이들도 새삼 새로운 안목을 얻을 것이다.

이어서 4월이면 또 하나 잊지 말아야 할 사건이 있다. 세월호 침몰이다. 246명의 경기 단원고등학교 학생을 포함해 304명이 생을 마감한 4월 16일, 슬픈 그 날은 올해 기독교의 부활절과 같은 날이다. 죽음과 부활, 과연 그 청춘들은 하늘에서 새롭게 부활할 것인가.

우연한 일치인지 타이타닉호도 4월 15일 침몰했다. 당시 사망자 대부분도 세월호 탑승자들처럼 ‘갑판 아래 그대로 있으라’는 명령을 받았다. 우연치고는 역사가 반복되는 느낌이다. 정부는 부랴부랴 세월호 사건이 있던 날을 ‘국민안전의 날’로 만들고 화재 및 지진 시 대피요령 매뉴얼을 만들었다. 사후약방문이라 할까.

아직 그 여파가 남아 있는 올해 4월이면 학교에서는 ‘세월호’ 관련 추념식을 할 수도 있겠다. 학생회 주관으로 리본 달기와 편지쓰기 등을 진행할 수도 있다. 등굣길에 이런저런 행사를 하면 철없는 아이들도 이때만큼은 숙연한 자세로 세상을 인식한다. 철부지에서 성숙한 시민의 표정을 갖춘다.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4·19 혁명이 일어난 19일이다. 대부분 학교에서는 특별한 훈화 없이 이날을 지나쳐 버리는데, 담임이나 사회과 교사들은 이날에 남다른 의미를 둬야 한다. 최근 우리의 정치광장만 봐도 불의가 정의를 농락하는 시대에 진정한 정의가 무엇인지, 왜 우리에게 바른 역사가 필요한지, 가치관의 중심을 어떻게 잡아가야 하는지 깨우쳐 줘야 할 것이다.

그날, 그 어린 마산상업고등학교 학생들이 왜 교사들의 만류에도 거리로 나갈 수밖에 없었는지. “선생님께서는 평소 우리에게 정의를 가르치지 않았습니까. 왜 침묵하십니까” 하며 분연히 떨쳐 일어나던 아이들을 회상하면 지금도 가슴이 아리다.

바다에서 김주열의 시신이 떠오르고, 민주주의가 유린당할 때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줘야 한다. 학교에서 정의에 대한 가치관을 정립해주지 못하면 아이들은 사회에 나가서도 작금 보는 것처럼 불의에 야합하는 모리배가 될 것이다.

희망을 심어주는 상담

중요한 사건만 있는 달은 아니다. 4월의 학사일정을 달력에 표시해두고 준비해야 한다. 일부 학교에서는 학부모 상담주간으로 상담을 시작한다. 학생을 담당한 지 얼마 안 돼 자료가 부족하고 아직 시험도 치르지 않아 성적에 대한 데이터가 없다고 할지라도 상담은 만남 그 자체로서 의미가 있다.

대부분 교사는 성적상담을 주된 내용으로 생각하는데 그건 아니다. 성적 여하를 떠나 편안하고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 부모의 교육관이나 아이의 환경 등을 들어볼 수 있다.

상담이 꼭 공부에만 매여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공부를 잘하면 좋겠지만, 바른 인성을 갖고 성장하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남다른 특기나 재능이 있다면 아낌없이 그 능력을 칭찬해주는 것도 필요하다. 학부모를 기분 좋게 해주는 상담은 아이에게도 희망을 심어준다.

혹 가정결손이 있거나 말 못한 고민이 있는 경우라면 더욱 애긍의 마음으로 학부모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아이에 관심을 둬야 할 것이다.

외부활동은 교육적 효과에 초점을

화단에서 개나리꽃이 노랗게 물드는 4월. 초등학교에서는 체험활동이나 답사, 수련활동을 간다. 체험활동을 기획할 때는 가급적 교육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단순히 놀이공원이나 야외로 나가 바깥바람이나 쐬고 오는 정도라면 체험활동이라고 하기엔 남는 게 없다.

요즘은 실질적인 과학실험을 하거나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많다. 박물관에 가서 미리 내준 과제를 조사해 제출하도록 하거나 생태체험을 해도 좋다. 차량으로 이동하는 동안에 학생들이 스마트폰 게임에 몰두하거나 이어폰을 꽂고 음악을 듣는 것에 치중하지 않도록 친구와 대화를 하거나 자연 생태와의 교감을 하도록 강조해주면 좋다. 특히 교사는 학생 안전에 신경을 쓰면서 현장에 학생들과 함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고 교사끼리 따로 모여 시간을 보내는 것은 좋은 모습이 아니다.

외부활동에는 진로 탐색이나 동아리 활동도 있다. 특히 동아리 활동은 미리 학교에서 다양한 부서를 개설하고 학생 자신의 적성에 맞는 것을 신청하게 도와야 하는데 그냥 형식적인 동아리로 구성돼 매우 식상한 경우도 있다. 요즘에는 로봇이나 드론 동아리, 과학실험 동아리들을 갖추고 과학의 달에 즈음해 외부 강사를 초빙할 수도 있다. 무엇보다 아이들의 만족도가 높은 동아리를 개설해야 한다. 

연이은 각종 평가 챙겨야

4월에는 신학기에 처음 치르는 시험도 있다. 초등학교라면 수시평가가 있겠고, 고등학교는 영어 듣기평가, 전국연합학력평가, 1차 지필 평가가 4월 중순부터 말까지 몰려 있다. 아마 담임교사는 성적에 관한 욕심을 감출 수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평소 ‘왜 공부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훈화가 선행돼야 한다. 그냥 ‘공부 열심히 해라’가 아니라 ‘공부는 인생에 대한 예의’라는 점을 일깨우며, 그동안 역경을 극복하고 큰 뜻을 이룬 사례를 들려주면 동기유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어느 판사의 어린 시절. 가난한 시골에서 십리 길을 걸어 통학했다는데, 아침마다 어머니가 등굣길을 배웅하면서 몰래 날달걀을 주더란다. 하나밖에 없으니 가면서 동생들 몰래 먹으라고. 그런데 그 달걀은 겨울철임에도 늘 따뜻한 것이었다. 어찌 된 영문인지 나중에 보니 차가운 달걀을 어머니가 가슴에 품고 있다가 꺼내주는 것이었다. 아이가 그 사실을 알고 눈물 흘리며 꼭 훌륭한 사람이 되겠다는 다짐을 했고, 그래서 판사가 됐다는 얘기. 지금 들어도 가슴 찡한 얘기다. 아이들을 위한 훈화도 이처럼 진정성과 감동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중·고등학교에서는 지필 평가에 따른 성적관리협의회를 할 것이다. 이때는 지필 평가와 수행평가의 비율과 기준안을 잘 고려해 만들어야 한다. 시험에 대한 문항제작 기준도 신뢰성 있게 잘 만들어야 한다. 상위권과 중·하위권을 위한 변별력도 조정해야 하는데, 작년에 출제했던 것을 짜깁기하거나 시중 출판사의 문제를 낸다든지 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공들여서 직접 문항을 만들어야 한다. 요즘은 부모도 학력이 높아서 문제를 보면 교사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판가름한다. 따라서 좀 노련한 문항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한다.

상호 존중의 회식문화

그리고 더운 날이 많은 4월이면 중·고등학교에서는 동복을 벗고 춘추복을 혼용한다. 이때 학생들의 복장이 많이 어수선해지는데 학교에서 ‘교복 물려주기’ 사업을 한다면 성장기에 교복이 작아진 학생에게는 선배들이 남겨둔 교복을 물려 입히는 것도 고마운 일이다.

남학생들의 경우 옷을 지저분하게 입지 않도록 하고, ‘아이돌’ 의상처럼 변형시켜 입지 않도록 교칙을 엄격하게 적용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누구는 봐주고, 누구는 안 봐주고’가 있어서는 안 된다. 항상 공평하게 같은 목소리로 지도해야 학교가 바로 선다.

아직 학급 환경정리가 덜 된 학급이 있다면, 환경미화를 청결과 단순함에 초점을 맞춰 해야 한다. 무당집처럼 알록달록 산만하게 할 필요는 없다. 저학년의 경우라면 생명과 생태의 소중함을 알게끔 화분과 어항을 비치해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할 수 있겠다.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게시판을 중심으로 한 정보전달에 치중해야 한다. 다양한 진로 분야, 입시 정보, 학습 게시물을 비치해 꾸며줘야 한다.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은 교실 청결이다. 차분하고 깨끗한 교실에 들어가면 수업에 열의가 생기면서 아이들 모두가 예뻐 보이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이제 학년회식이 남았는데, 회식문화도 예전과 많이 달라졌다. 예전에는 가족개념으로 선후배를 넘어 형제처럼 뭉치는 분위기였지만, 지금은 건강식으로 식사하고 귀가하는 다소 실리적인 경향이 많다. 장단점이 있지만 세태의 변화를 어쩔 수는 없다. 중요한 건 상호 존중하며, 서로 조언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치를 추구한다면 그 행복의 몫은 아이들에게 돌아간다는 것이다. 이것이 가르침의 보람이다.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