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발달은 인지적 영역의 개발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창의성은 자기 자신의 올바른 이해와 존중, 통제와 조절 능력, 타인에 대한 공감적 이해 등 인성적 능력을 기반으로 할 때 효과적으로 발달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효과적인 창의성 발달을 위해서는 교과 활동과 인·적성 교육이 연계되어야 한다.
이인순 서울 한양초 교사, 권혁일 청주교대 교수, 정태희 한양대 보육교사교육원 교수, 김정덕 한양대 강사
현재 우리나라 교육현장의 인·적성 교육은 교과와 통합되지 못한 채, 생활지도와 같은 교과 이외 활동을 통해 이루어지거나 특정 교과의 일부 영역에만 국한되어 다루어지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교과 지식과 인·적성을 연계시킬 수 있는 교실수업 방법 개선이 절실히 요구된다.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 전략, ‘e-포트폴리오’
창의·인성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수업은 크게 ‘정규 교육 과정과는 별도로 새로운 수업을 개발 운영하는 방법’과 ‘교육과정 기본 틀 속에서 교과 간 융합을 통해 창의성과 인성 개발의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러나 학교 현장의 현실적 여건을 고려해볼 때, 교과 간 융합을 통한 접근이 좀 더 효율적이다.
교과 융합적 창의·인성교육을 위한 이상적 수업 방법 중 하나가 바로 프로젝트 수업이다. 프로젝트 수업의 핵심은 수업과정 속에서 지식의 의미와 가치를 진정으로 깨닫고 이해하는 ‘성찰활동’이다. 따라서 학습자들은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지식의 의미와 가치를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맥락에서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지식의 의미를 내면화하고 외면화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자신을 스스로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동료와의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협력 태도 및 타인 배려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결국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자의 인지적 측면의 발달뿐 아니라 정의적 측면에서의 성장을 촉진시켜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창의·인성 개발을 위한 교과 융합 프로젝트 수업 전략으로 ‘e-포트폴리오 활용’을 제안하고자 한다.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학습자들의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합적으로 조직·공유·평가하기 위한 시스템인 e-포트폴리오는 단순한 학습과정과 결과의 모음집은 아니다. e-포트폴리오는 지식의 의미와 가치를 깨닫고 자신의 지적, 인성적 발달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성찰의 촉진자이며, 교사·학습자·학부모가 학습자의 학습 과정에 대해 소통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훌륭한 의사소통의 매개체이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 새교육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