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는 말
최근 학생들은 미래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는 데 학교 교육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학교에서 배우는 것을 점점 꺼리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움을 중단 한다면 지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인성적인 부분에서도 사회적 비용을 초래하게 되어 국가의 역량에도 큰 손실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학습부진을 예방하여 부적응행동을 줄이고 학교적응력을 향상시켜 학교생활 만족도를 높이고 성취감을 느끼도록 하려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아인슈타인이 이룬 훌륭한 과학적 성과는 뉴턴이나 갈릴레이 등 거인의 어깨 위에 섰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처럼, 현재의 축적된 지식을 습득하고 재구성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평가전문가 데이지 크리스토돌루 박사 역시 “미래의 직업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면 그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의 종류도 예측할 수 없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 체계화된 지식이나 사실들을 가르치는 것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비록 아이들이 직업 생활을 할 때, 그 지식이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될지라도 현재는 그것을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한국교육신문, 2017.9.1., 김승호 재인용).
지난 2016년 말 발표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인 PISA(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2015의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경우 전 영역에서 하위 수준에 해당하는 학생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6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결과에서도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부진은 기초학습부진, 교과학습부진, 기초학력미달 등으로 학습에 대해 충분한 지원이 필요하다. 정부에서는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을 지원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을 마련해 각 개인의 타고난 잠재력을 계발하고 자아실현을 도모하며 궁극적으로는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해 제공하고 있다. 이에 교육현장에서도 학습부 진의 다양한 원인을 인식하여 조기에 예방하고 지원하여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학생들이 따뜻한 학습을 통해 행복한 성장을 이루도록 해야 한다.
2. 기초학력 4향상을 통한 즐겁고 보람된 학교생활 추진 방안
1. 추진 근거
가. 초·중등교육법 제28조(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나.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54조(학습부진아 등에 대한 교육)
다. 2017 시·도교육청 교육 기본계획
2. 목적
가. 교육과정과 수업을 연계하여 기초학력 보장을 내실화한다.
나. 기초학력 종합 지원 체제를 강화하여 더불어 성장하고 행복한 학교를 만든다.
다. 학생중심, 현장중심 교육 지원을 위한 기초학력보장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라. 단 한 명의 아이도 교육에서 소외되지 않는 배움에서 평등한 사회를 만든다.
마. 행복한 배움으로 모두가 특별한 희망을 만드는 공평한 학습사회를 만든다.
바. 공공·협력·창의·자율·생태의 핵심 가치를 현장에서 실현한다.
3. 추진 방침
가. 특수교육 대상자와 일반교육 대상자를 진단하여 학습부진을 보정한다.
나. 기초학력 부진 맞춤형 종합지원을 위한 학습종합클리닉센터 운영을 활성화한다.
다. 기초학력 부진 요인의 예방적 조기 개입을 통해 보정을 실행한다.
라. 학교 맞춤형 기초학력지원 장학 및 컨설팅을 실시한다.
마. 교육과정과 수업과 연계하여 기초학력보장 정책을 강화한다.
바. 기초학력 부진학생 지도 교원의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한다.
4. 학생중심수업 추진 체제 및 역할
가. 추진 체제
나. 추진 체제별 주요 역할
5. 세부 추진 계획
가. 교육지원청 여건 분석(SWOT 분석) 및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