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상세검색

학교경영

[꼰대수첩] MBTI 성격유형검사로 학생과 소통하기❶

“아, 안 맞아 안 맞아. 쟤랑은 하나부터 열까지 다 안 맞아.”
도대체 왜 저런 행동을 하는지 알 수가 없는, 머리를 절래절래 흔들 만큼 치가 떨리는 사이가 ‘성격차이’이다. 개개인의 독특한 행동양식인 성격은 비슷한 것 같지만 다르고, 다른 것 같지만 비슷하다. 같은 상황이더라도 각자의 성격에 따라 생각·가치·판단·인식하는 것이 다르다보니 드러나는 태도·말·행동도 천차만별이다. 


성격에 대한 궁금증은 예전부터 있어왔다. 별자리·혈액형을 묻던 것이 MBTI 성격유형으로 옮겨왔을 뿐이다. 요즘 아이들은 자신의 MBTI 유형과 특징을 잘 알고 있다. “○○아, 너 T지?”라며 이야기의 물꼬를 트면 아이들은 신이 나서 재잘거린다. MBTI를 잘 활용하면 아이들이 왜 저렇게 행동하고, 저 둘은 왜 서로 못 잡아먹어서 난리이며, 나와 사사건건 의견이 엇갈리는지 알 수 있다.

 

또한 ‘저 아이가 저런 행동을 하는 건 ○○○○유형이라서일까?’라는 생각은 학생의 행동·말·표현 때문에 생길 오해를 줄일 수 있다. 오해 대신 이해가 자리 잡고, 그 자리에 새로운 관계가 형성된다면 그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지도 방법도 만들어질 것이다. 


MBTI의 기본개념
MBTI는 E-I, S-T, N-F, J-P의 8가지 기본개념을 조합하여 사람들의 생활양식을 16가지로 분류한 성격유형검사이다. MBTI 유형에서 가운데를 차지하는 인식기능인 S-T와 판단기능인 N-F의 조합을 ‘심리기능’이라고 하는데, 흔히 말하는 ‘성격차이’의 갈등을 가져오는 주된 요인이다. 


양 끝에 놓이는 E-I와 J-P는 유전적 성향이, S-T, N-F는 환경적 성향이 강하다. 특히 S-T는 교육으로 변화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흔히 외향적(E)-내향적(I), 계획적(J)-무계획적(P)으로 대표되는 양 끝의 조합은 그 사람의 성격으로 쿨 하게 받아들이지만, 심리기능인 S-T와 N-F는 ‘이성’과 ‘감정’이 부딪치는 부분이다 보니 서로가 서로를 이해하지 못한다. 서로 상처받고, 오해하고, 갈등한다. 같은 상황에서 어떻게 인식하고 판단하느냐에 따라서 행동양식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MBTI 성격유형을 나누는 기준 _ 인식과 판단 
사람은 끊임없이 정보를 받아들이고(인식기능), 주어진 정보를 바탕으로 어떤 결론을 내린 후(판단기능), 행동한다. 즉 자신이 받아들인 정보가 의사결정에 절대적 영향력을 미치고, 행동을 결정한다. 따라서 인식과 판단유형은 성격유형을 나누는 기준이 된다.  

 

● 인식방법 S와 N _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의 차이
감각형(S)은 현실적·구체적·확실한 것, 즉 내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것을 좋아한다. 일정한 틀(규칙·체계화 등) 안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익숙함)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능력을 발휘한다. 대체적으로 적응력이 뛰어나고, 주어진 매뉴얼이 있으면 그대로 따라하는 편이다. ‘창의·도전’보다는 ‘꾸준함·안정’을 추구한다. 


반면 직관형(N)은 정보 자체보다는 그 너머의 연관성이나 맥락을 본다. 확실하지 않더라도 자신의 촉과 감을 믿는다. 직관형 아이들은 새롭고 낯선 방식에 호기심을 보인다. 그래서 매뉴얼대로 따라 하기보다 자기만의 방식을 선호하며, 촘촘하게 짜인 규칙·틀이 답답하고 숨 막힌다. 그래서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은 대부분 직관형 아이들이 많다. 직관형 아이들은 ‘안정’보다는 ‘변화·도전·다양함’을 추구한다. 학교를 졸업한 후, 사회생활을 하면서 능력을 인정받는 경우가 더 많다.  

 

교실 속 감각형 아이들은 하나를 알려주면 시킨 그대로 한다. 다소 어려운 일이라도 끝까지, 어느 정도 만족할 때까지 꾸준히 한다. 대신 멀티는 안 된다. 하나를 집중해서 끝내는 것을 선호한다. 덕분에 일처리가 철저하고 정확한 ‘야무지고 똘똘한 녀석들’이다.

 

학급회의 때도 현실적·실용적인 해결방안을 제안하며, 학급의 문제점을 정확히 짚어낸다. 하지만 급훈을 정하거나 어떤 아이디어를 내는 것에는 재주가 없다. 추상적 개념을 이해하는 것도 어렵다. 특히 수학 응용문제에 약하다. 소금물 농도를 왜 구하라는 건지, 그걸 구해서 뭘 하겠다는 건지 이해가 안 된다.

 

그래도 꾸준한 이 아이들은 이해되지 않으면 그냥 외워버린다. 그래서 시험을 보면 곧잘 점수가 나온다. 반면 사실적·논리적·합리적·체계적인 것에는 자신 있다. 꼼꼼하고 세심하게 교과서 구석에 있는 것까지 샅샅이 훑어 내린다. 이들이 혐오하는 것은 비논리·맥락 없음이다. 앞뒤 논리·맥락이 안 맞거나, 대충 얼버무리려고 한다거나, 자꾸 계획·말을 바꾼다거나, 뜬구름 잡는 허무맹랑한 이야기나 비현실적인 제안을 하는 사람을 신뢰하지 않는다.  


N(직관형) 아이들은 하나를 알려주면 둘을 안다. 재치 있고, 아이디어가 번뜩이며, 창의적이다. 호기심·상상력이 풍부해서 이것저것 아는 것도 많다. 덕분에 어렸을 때 ‘똑똑하다’는 말을 많이 들으며 부모님의 기대를 한껏 받는다.

 

정보 자체보다는 그 너머의 연관성·맥락을 보기 때문에 선생님의 설명을 쉽게 이해한다. 다 아는 것 같으니 공부를 차분하게 꼼꼼히 하지 않는다. 그래서 생각보다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응용문제에는 강하다. 문제집이나 선생님의 방식과는 다르고, 설명을 정확하게 할 수는 없지만 자신만의 방식으로 문제를 푼다.

 

쉬운 문제는 놓치고 어려운 문제는 풀어내는 황당한 아이들이다. 핵심이 아니라 주변에 관심이 있고, 정보 자체에 관심을 두지 않으며, 호기심이 많다 보니 자칫 딴생각에 빠지기 쉽다. 그래서 무엇인가 자주 잃어버리고, 숙제도 잘못해가거나 안 해가고, 시간표를 잘 챙기지도 못하고, 실수로 틀리는 문제도 많다. 어렸을 때 ‘천재일지도 모른다’는 평가를 받았던 아이들은 학교생활을 거치며 ‘허당’, ‘덜렁이’로 추락한다. 

 

감각형 교사에게 직관형 아이는 골칫덩이 같다. 엉뚱한 질문으로 수업분위기를 한순간에 무너뜨린다. 아이들은 뭐가 재밌는지 호응하고, 만족스러운 얼굴로 앉아있는 걸 보면 화가 치밀어 오른다. 직관형 아이들은 말에 두서가 없고 비약적이다. 자기는 다 알고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상대방도 다 알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야기가 논리적으로 전개되어야 이해할 수 있는 감각형 교사에게 직관형 아이의 ‘건너뛰기 화법’은 이해하기 어렵다. 그래서 종종 ‘앞뒤가 안 맞는 아이’, ‘믿을 수 없는 아이’라며 신뢰하지 않는다. 감각형 교사의 꼼꼼하고 체계적인 수업은 대부분 아이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지만, 직관형 아이는 감각형 교사의 수업이 지루하기만 하다.

 

의미 없이 베껴 써야 하는 판서와 반복학습, 모둠활동지 작성 등은 그들을 수업에서 멀어지게 한다. 그들의 불성실한 태도와 성의 없는 노트필기·활동기록지 등은 감각형 교사를 화나게 하는데 충분하다. 


직관형 교사에게 감각형 아이는 피곤하다. ‘이게 왜 이렇게 되는거에요?’, ‘여기서 왜 이렇게 넘어가죠?’ 등 자꾸 따져 묻는다. 그냥 원리이고, 원래 그런 건데, 뭘 어떻게 설명해줘야 하는지 난감하다. 설명을 한다고 해도 못 알아먹고 자꾸 물어보면 무시 받는 느낌이 들면서 기분이 나빠진다.

 

감각형 아이들도 직관형 교사가 맘에 안 들기는 마찬가지다. 그들은 필기하고 번호를 매겨 정리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직관형 교사는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아이들도 다 알고 있을 거라 기대하며 수업을 한다. 그래서 판서도 체계적이지 않고, 열정적으로 설명한 후에 ‘다 알겠지?’라고 마무리한다. 감각형 아이들은 ‘나만 이해 못 한거야?’하며 주변을 돌아보며 동지를 찾는다. 그리곤 교과서를 들고 다른 선생님께 찾아간다. 

 

● 의사결정 방식 T와 F _ 세상을 살아가는 가장 중요한 가치
우리의 삶은 선택(의사결정)의 연속이다. 무엇을 선택·결정하는 기준은 크게 2가지로 나눈다. ‘무엇이 더 옳고 그르냐’와 ‘무엇이 더 좋고 나쁘냐’이다. 사고형(T)의 판단기준은 정의, 즉 옳고 그름이다. 아무리 친한 친구라도 잘못을 했으면 옳지 않다고 말하고, 싫어하는 사람이더라도 의견·일처리방식 등이 합리적이고 옳다면 그를 인정하고 잘 지낸다.

 

감정형(F)의 판단기준은 가치, 즉 좋고 나쁨이다. 친한 친구가 아무리 큰 잘못을 저질렀더라도 일단 감싸주며, 선의의 거짓말로 힘을 실어준다. 그것이 나와 친구에게 더 좋은 감정을 가져올 것이라 믿기 때문이다. 의견이 다르거나 싫어하는 사람과는 잘 지낼 수 없다. 얼굴에 다 드러난다. 가치관·믿음·신념은 감정에 가까운 개념이라 의견과 감정 분리가 잘 안되기 때문이다. 


감각형과 직관형이 서로 ‘왜 저렇게 생각해?’라며 이해를 못하는 단계라면, 사고형과 감정형은 ‘저 사람 왜 저래. 진짜 극혐이다’라며 파멸을 불러올 만큼 상극 유형이다. 특히 사람을 좋아하고, 사람과의 관계가 중요하며, 감정을 공유하는 감정형은 자신이 무슨 판사라도 된 양 상황의 옳고 그름과 각자의 잘잘못을 따지는 사고형이 서운하다.  


교실 속 사고형 아이들은 외롭다. 상대방의 감정을 생각하지 않고 날린 돌직구에 다들 한 번씩 상처를 받아봤기 때문이다. 하지만 맞는 말을 했는데 기분 나빠하는 감정형이 오히려 이상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청소·규칙·벌점·모둠활동 등의 공정성에 끊임없이 시비를 따진다. 그들의 비판은 합리적이지만 피곤하다.

 

그렇다고 사고형 아이들이 매사 합리적이고 옳은 행동을 하는 것은 아니다. 그들도 같은 잘못을 저지른다. 하지만 타당한 변명·핑계로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며 상대방을 설득한다. 만약 설득이 안 되면, 상대방 말의 허점을 찾아 논쟁을 시작한다. 정말 피곤한 아이들이다. 사고형 아이들을 만족스럽게 하는 것은 ‘사랑’보다 ‘인정’이다. 특히 수행평가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면 자신의 노력에 대해 공정한 대가를 받았다고 생각하며 흡족해 한다.  

 

감정형 아이들은 인기가 많다. 친구 의견에 잘 공감하며, 상대방 입장을 잘 이해한다. 소외된 아이들을 잘 챙기고, 누군가 힘들어 하면 잘 도와준다. 감정표현도 잘한다. 친구·선생님께 애정표현도 잘 하고, 각종 이모티콘이 섞인 문자를 쉽게 날린다. 그래서 주변에 늘 친구들이 많고, 교사에게 예쁨을 받는다.

 

또한 학급행사·모둠활동 등에 우호적이며, 수업시간 교사의 농담에 리액션을 해주는 것도 이들이다. 그런데 좋은 관계를 위해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다보니 버거울 때가 많다. 사람 관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친했던 친구들과 사이가 멀어지게 되면 공황상태를 경험하는 등 충격이 크다. 그렇다고 자기 생각이 없는 것은 아니다. 그들의 판단기준은 명확하다. 지금의 선택이 ‘사람’을 위한 것 혹은 ‘모두에게 가치로운 것’이어야 한다. 그래서 교실에서 누군가 약한 아이를 괴롭히면 평소 신뢰하는 교사를 찾아와 사실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한다.  

 

사고형 교사에게 감정형 아이들은 불편하다. 쉬는 시간마다 특별한 일도 없으면서 호들갑 떨고 가는 것이 귀찮기도 하다. 사실 별로 할 이야기도 없다. 게다가 잘못된 점을 아주 조금, 최대한 자제해서 돌려 말했는데도 아이들이 울먹거리고 주눅 들면 정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말을 아예 하지 말라는 건지, 그럼 왜 자꾸 와서 의견을 묻는 건지, 알 수가 없다.  


감정형 아이들은 사고형 교사가 무섭다. 차가운 말투로 혼내는 것을 보면 자신을 싫어하는 것이 틀림없다고 생각한다. 사고형 교사가 아무리 ‘네가 싫은 것이 아니라 너의 잘못을 혼내는 것’이라고 설명해도, 감정형 아이들은 ‘좋아하는데 어떻게 혼을 낼 수 있지’라며 이해하지 못한다. 아무리 사고형 교사가 좋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더라도, 사고형 교사의 톡톡 쏘는 말투는 쉽게 접근할 수 없게 한다.  
 
감정형 교사에게 사고형 아이들은 정이 가지 않는다. 그들의 생각·마음·주장은 충분히 알겠는데, 그냥 싫다. 따박따박 논리적으로 따지고 드는 것이 교사를 이겨먹으려고 하는 것 같아 괘씸하다. 아무리 옳은 말이더라도 그 말을 따르고 싶지 않다. 아무리 잘해줘도 졸업 후에 연락도 없다. 그 무심함이 섭섭하다.


사고형 아이들에게 감정형 교사는 불공정해 보인다. 반티를 정하거나 모둠활동·수행평가 등의 원칙을 한 번 정했으면 바꾸지 말아야지, 아이들이 떼를 부리며 조른다고 회의 결과를 번복하는 것은 원칙에 어긋난다고 보기 때문이다. 또한 감정형 교사의 따뜻한 말투와 친절한 태도는 고맙지만 부담스럽기도 하다.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르겠다. 나에게 왜 잘해주는지 잘해주는 것이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인지 잘 몰라 거리를 둔다. 

 

감정형-사고형 학생의 흔한 불만에 대처하는 효과적 반응
다음은 감정형-사고형 학생의 흔한 불만이다. 이러한 불만에 교사가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팁을 살펴보자. 

배너

관련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