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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는 지금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가

조선시대 선비들이 현재의 교육을 본다면 어떻게 생각할까. 진보된 교육, 희망의 교육이 활짝 꽃 피었다고 말할까. 아니면 장탄식을 하며 꾸짖음의 일갈을 할 것인가. 또 먼 훗날 우리 후손들이 현재의 교육을 본다면 뭐라고 할 것인가. 인간적 애정이 끈끈하게 묻어난 시대라고 평가할 것인가.

피사의 사탑처럼 기울어진 교육을 보면서 연말연시가 심란하다. 어쩌다 교육이 이렇게 변질되었는가. 세상에는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게 있는 법. 과학이나 기술은 진보해야겠지만, 윤리는 변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다. 바로 그 윤리를 보존하는 교육의 틀이 지금 깨져가고 있는 것이다. 인간의 기본적인 양심을 지켜내고, 선과 악을 분별해주던 교육. 그 판이 흔들리고 있다.

위엄 하나로 살아가던 이 땅의 선량한 교사는 다 어디로 갔는가. 건기가 시작된 사바나 초원, 지평선의 태양마저 물어뜯던 표범은 모두 죽었는가. 황량한 교육현장. 교사들은 그저 양지 바른 곳이나 따뜻한 곳에 모여 잡담을 한다. 커피를 마시고 소일하다가 어둠이 내리면 귀가를 서두른다. 소인은 이익에는 민첩하고 군자는 의에 민첩하다고 했던가.

혁신이다 인권이다 하여 학교가 뒤숭숭하다면 혁신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수술 집도의가 환자를 제대로 진단하지 못하면 의료사고는 불을 보듯 자명하다. 지금의 학교현장은 교육감이 교사를 불신하고 교사와 학생들이 갈등하는 혼돈의 시대이다. 교육을 한 쪽 눈으로만 바라보는 교육감, 나 몰라라 방관하는 교사, 그 틈바구니에서 살 판 난 아이들. 아무리 생각해도 교육은 응급상황, 혹독한 건기를 건너고 있다.

갈수록 신문 지면에 넘치는 살인, 폭력, 강간에 대한 기사들. 이에는 이 눈에는 눈으로 치닫는 함량 미달의 사회. 이 패륜적인 속도를 멈추게 할 마지막 장치가 교육인데, 그 교육이 지금 내리막길에서 제동장치 역할을 못하고 있다.

심폐소생도 때가 있는 법. 교육감의 변화를 기다린다는 건 사후약방문이기 십상이다. 우리 아이들이 무절제의 속도로 무너지는 상황에서 더는 기다릴 수 없다. 이제는 교사 스스로가 자신을 치유하고 일어나 아이들을 붙들어야 한다. 이념보다 실질적인 역할과 사랑으로 아이들을 보듬어 안아야 한다. 인성이 손상된 아이들을 ‘인권’ 속에 방치하지 말고 희생적 줄탁으로 ‘인간다움’의 피가 흐르게 해야 한다.

교사들이 교사로서 자존감을 회복하겠다면, 더 이상 교장, 교감에게 눈도장 찍으며 살지 말아야 한다. 또한 배 째라는 식의 어깃장도 놓지 말아야 한다. 내 교실을 할렘가로 만들지 말아야 하고 초과근무수당에 목숨 걸지 말아야 한다. 술 냄새 담배 냄새나는 모습으로 아이들을 만나서도 안 되고 두툼한 외투를 입은 채 수업에 들어가서도 안 된다. 오직 상기된 눈빛과 열정, 인격적 향기로써 아이들의 심장을 두드려야 한다.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도 헤르만 헤세의 ‘수레바퀴 밑에서’도 보지 못했던 낯선 아이들. 새해에는 스마트폰 없이도 행복해 하는 아이들을 만나고 싶다. 게임이 뭔지 모르는 순진한 아이들을 만나고 싶다. 아침이면 단정하게 교복을 입은 학생을 만나고 싶고 저녁이면 도서관 열람실에서 책 읽는 아이들을 만나고 싶다.

그리하여 다음 교육감은 주민투표가 아니라 교사들의 투표로 뽑았으면 좋겠다. 현장에서 뼈저린 고뇌를 해 온 교육감을 만나고 싶다. 교수라는 명함이나 시민단체의 힘을 빌리지 않은 순수한 교육자, 정치적 이념에도 편향되지 않은 교육자. 이슈와 포퓰리즘에 기대지 않는 교육자. 우리는 언제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이 신명나는 교육을 펼쳐볼 것인가. 사바나 초원에 풀들이 자라고 맑은 강물이 흐르는 우기를 언제 한 번 볼 것인가.

비발디의 사계 중 겨울 3악장이 끝나가는 12월, 킬리만자로에 오른 표범의 포효소리가 들리는데, 교사는 지금 어디에서 무엇을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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